[U's Line 김하늬 기자]내달 11일에 이화여대 감사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교육부의 특별감사 의지에 대해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는 이화여대 자료검토를 3주간으로 잡고, 이 검토가 끝나는 시점에 특별감사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자 특혜의혹이 다 나왔는데 3주간이나 자료검토를 할 필요가 있냐는 의견이다. 교육부내 대입제도과에서 정씨의 입학 특혜 의혹을, 또 대학학사제도과에서 학칙 변경 문제점 등을 맡아 조사를 진행중이다.

25일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이화여대의 학칙과 성적, 출결에 관한 자료와 관계자를 불러 조사를 하고 있다”며 “늦어도 내달 중순 이전에는 감사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의 이러한 방관자적인 자세가 특별감사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드러내는 방증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감사원의 교육부가 감사가 시작됐다. 사전에 내정됐던 감사이었기 때문에 이화여대 사건을 연계해 감사를 할 것 같지는 않지만 이참에 교육부를 다각도로 감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교육부 감사대상이 힘을 받는 이유가 또 있다. 바로 이화여대의 8개 재정지원사업 선정이다. 8개의 재정지원사업에 지원해 8개 모두 선정돼 최순실 딸의 특혜에 대한 대가라는 것을 야당에서 줄기차게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국감에서 “대가로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도록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지만 최순실 관련 의혹들이 하나, 둘 씩 사실로 드러나자 야당의 대가성 재정지원사업 선정설이 힘을 받으면서 교육부 감사가 시급하다는 지적도로 탄력을 받고 있다.

야당측은 "공금으로 샤넬백을 구입한 전 부총장의 회계부정으로 인해 부정비리대학으로 지정됐음에도 이화여대는 가장 많은 178억원을 지원 받았다"며 "청와대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