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원 "시장규모 등 감안해 박사 양성 재정지원 늘려야"

생명과학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박사학위 취득자도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재정지원 규모는 선진국에 비해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28일 내놓은 '생명과학 분야 박사인력 양성 실태와 재정지원' 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의 생명과학 분야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는 2005년 240명에서 2015년 899명으로 10년 사이 3.7배가량 늘었다.

국내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가운데 생명과학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2.8%에서 6.9%로 2.5배 증가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생명과학 분야 신규 박사의 32.7%가 주로 본인이 학비를 부담했지만, 미국의 경우 본인 부담으로 학업을 이어간 경우는 9%에 불과했다.

장학금으로 박사과정 학비를 충당한 경우는 한국이 54% 절반을 약간 넘겼지만, 미국은 86.1%로 대부분의 박사과정생이 장학금을 받으며 여유롭게 공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배출되는 학위자는 늘고 있지만, 전문가 양성과 투자에 이르기까지 이 분야의 생태계가 선진국과 비교해 취약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지적이다.

보고서는 "지난 10년간 국내 생명과학 분야의 박사과정 수와 배출된 박사인력은 급증했으나 그에 비해 대학원생에 대한 재정지원은 아직 충분치 않다"면서 "생명과학 분야 박사과정생을 위한 재정지원은 BK21 플러스 정도밖에 없으며, 그 규모도 전체 지원액의 6%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사 배출 상위 5개 대학도 학비를 주로 자비로 충당하는 박사 비율이 국내 생명과학 분야 전체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 국내 대학의 생명과학 분야 박사과정생에 대한 재정지원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래에 생명과학 분야가 차지하는 영향력과 시장규모를 고려해 박사인력 양성에 더 많은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요지다.

보고서는 "재정지원 규모를 늘려 국내 박사과정에 인재를 끌어들이고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우수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체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