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별 연간등록금 사립대 5위 이내…한 학과는 전공교수 한 명도 없어

 

[U's Line 김재원 기자] 최근 수도권 A대학 교수협의회는 이 대학본부가 원칙이나 기준없이

무분별한 교수승진·임용 처리수위가 도를 넘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A대학 교수협의회가 가장 큰 문제로 제기하는 것은 파행적인 ‘인사운영’이다. 교원승진과 신규임용·재임용에 관한 인사규정을 절차도 없이 변경하거나, 이사장이나 총장 등과의 친분정도로 기준을 삼을 정도로 학원가에서마저 갑질을 자행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교수협의회 주장과 같이 이 대학은 지난해 12월 교수 18명 승진임용을 앞두고 이사회 의결 없이 ‘승진대상자 선정기준을 총장이 별도로 정한다’는 식으로 교원인사 규정을 변경했다. 당시 학내에는 ‘총장이 중국 어학연수를 자비로 다녀오라고 한 교수 15명이 승진내정자’라는 소문이 돌았다. 얼마 후 지난 2월 이사회에서 이들이 부교수 승진대상자로 의결됐다. 소문이 아니라 사실로 판명이 난 셈이다.

이후 피해를 입은 교수들이 크게 반발을 하자 대학측은 승진대상자 15명 전원에 대한 승진을 취소시켰다. 이에 대해 교수협은 ‘개정된 교원 인사규정은 그 자체로 사학법을 위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의 제규정관리규정(규칙을 만들거나 바꾸기 전 미리 기간을 정해 공포해야 한다는 규정)까지 위반하는 등 절차상의 하자가 있다’는 의견을 대학본부에 전달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한 상태다.

교수협의회는 교원임용에 대해서도 대학측의 파행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대학 공법행정학과에는 법이나 행정을 전공한 교수가 한 명도 없고, 피아노를 전공한 한 교수가 미국에서 오래 살았다는 이유만으로 국제어학과의 전공교수로 재직 중이라는 소문도 학내에 퍼져있다고 말했다. 배우 출신의 한 교수는 전 이사장과의 친분으로 조교수 임용 한 달 만에 부교수로 승진했고, 이 교수가 추천한 인사들도 교수로 임용됐다고 주장했다.

또 교수협은 비정년트랙 교수들의 재계약 과정에서 대학 측이 평가기준을 급작스럽게 바꾸고 평가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채 일부 교수만 재임용한 데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재임용 탈락으로 계약이 만료된 교수 3명이 교육부에 교원소청을 제기해 승소했으나, 대학 측은 수개월간 아무런 답변이 없다가 최근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학은 전 이사장과 총장, 부총장이 모두 가족 관계다. 철저한 족벌사학 운영구조이다. 2010년에는 학교운영을 둘러싸고 오누이간 법정다툼이 벌어졌다. 대학교육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A대학의 계열별 연간 등록금은 사립대 가운데 5순위 안에 들 정도로 비싸다. 그럼에도 인사 등 학교 운영전반에 의혹과 논란이 끊이지 않아 교수들뿐만 아니라 학생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2010년 서울 중앙지검은 신흥학원이 신흥대학 강의동과 학생회관등을 신축하면서 공사비를 부풀리거나 회계장부를 조작해 50억 원이 넘는 돈을 횡령한 것으로 보고 재단 설립자인 강신경 전 이사장을 신흥학원 교비 횡령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불법적인 자금흐름에 대한 개입여부와 사용처 조사를 위해 소환했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설립자의 이들인 강성종 재단 이사장은 학교공금 횡령 혐의로 체포요구된 강성종 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의 상정을 막기 위해 방탄국회를 여는 방법으로 회기중 불체포 특권을 남용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9월 국회는 강성종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통과시켰고, 2012년 5월 11일 의원직이 상실됐다.

이 대학 재단은 대학교 3개와 중·고등학교 7개를 운영한다. 사회복지기관까지 포함하면 모두 18개에 달한다. 한편, 본지 U's Line은 이 대학교수협의회 관계자 인터뷰와 학교 책임관계 인터뷰를 직접 실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