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대는 KT, 롯데 등 주요기업과 산학협력을 맺고 해당 기업 인재상에 맞는 교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 아주대는 강소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아주 히든챔피언 발굴단’을 운영, 학생들 스스로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취업준비를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대학 경영진이 참고하면 좋을 ‘진로ㆍ취업 전략 가이드’가 나왔다. 전략 가이드에는 정규 교육 과정에 진로·취업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는 방법과 진로·취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학과별 맞춤형 면접 지도, 취업캠프 운영, 학과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고용, 함께 하면 해결됩니다’란 전략 가이드를 발간해 대학이 구체적으로 청년들의 진로·취업 지원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다양한 우수사례를 들어 안내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전략 가이드는 대학이 진로ㆍ취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갖춰야 할 6가지 항목을 유형화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6가지 항목은 ▷대학경영진의 의지와 리더십 발휘 ▷인재상 설정 등을 통한 체계적 지원계획 수립 ▷진로·취업 관련 정규 교과목 개설 ▷학생 맞춤형 서비스 ▷진로ㆍ취업 정보시스템 운영 ▷외부 네트워크 활용 등이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청년고용을 위해서는 대학의 의미있는 변화가 중요하다”며 “이번 가이드에 나온 대학들의 다양한 진로ㆍ취업 지도 우수 사례가 다른 대학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략 가이드는 전국 각 대학에 배포 중이고,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와 워크넷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or.kr/cyberedu)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