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로스쿨 일년 등록금 2천만원 넘어…로스쿨협의회 "다음학기 등록금 15% 인하"

 

▲ 사법시험 존치 논란 당시 등록금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들이 태도를 바꿔 모두 등록금을 동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성균관대 신입생 1학기 등록금 1천225만원…연세대는 입학금만 200만원 넘어
 

사법시험 존치 논란 당시 등록금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들이 태도를 바꿔 모두 등록금을 동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로스쿨들은 다음 학기에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28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25개 로스쿨 모두 1학기 등록금을 지난해 수준으로 맞췄다.

등록금이 가장 비싼 곳은 성균관대 로스쿨이다. 1년 학비가 2천189만원에 이른다. 별도의 입학금이 131만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신입생들은 1천225만원을 내야 입학할 수 있는 셈이다.

고려대와 연세대, 한양대 등 나머지 등록금 상위 3개 대학 로스쿨도 1년 등록금이 2천만원을 넘는다.

특히 연대는 입학금이 25개 로스쿨 중 유일하게 200만원을 넘어 신입생 1학기 학비 부담이 1천228만원에 이른다.

로스쿨들은 지난해 사시 존치 논란과 함께 로스쿨에 '돈스쿨','현대판 음서제'라는 비판이 일자 등록금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로스쿨 원장단은 기자회견에서 로스쿨 혁신안의 하나로 등록금 인하를 언급했다. 이런 입장은 지난해 말 사시 존치 논란이 한창일 때 당시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로스쿨 원장단과의 간담회에서도 다시 확인됐다.

이 때문에 교육부는 로스쿨의 등록금 인하 등을 조건으로 지난해 국회에서 장학금과 인턴십 사업 지원비 53억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그러나 로스쿨들은 어려운 재정 상황을 호소하며 2016학년도 1학기 등록금을 동결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158%에 이르는 교원 확보율을 줄이면 20% 이상 등록금 인하 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로스쿨 인가 당시 경쟁이 과열되면서 각 학교는 지나치게 많은 교원 확보율을 내세워 인가를 받았다. 이 때문에 사립로스쿨의 교원은 전체 법정교원 확보기준인 312명보다 225명이나 많아 인건비 부담이 과다한 상황이다.

사시가 폐지되면 로스쿨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되는데 25개 특정 대학에만 로스쿨이 설치된 만큼 이들 대학이 일정 정도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육부는 2017년 로스쿨 인가를 계속하기 위한 평가 때 적정 수준의 등록금 여부를 중요한 인가 요건으로 설정하는 등 등록금 인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로스쿨 설립 초기에 적정 수준의 등록금 통제 장치를 마련하지 못했다"면서 "지금이라도 적정한 등록금이 책정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전날 제주도에서 총회를 열고 사립대 로스쿨들이 다음 학기부터 15% 등록금을 인하하기로 결정하고 29일 교육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기 협의회 사무국장은 "10개 이상 사립 로스쿨들이 등록금을 15% 인하하기로 했고, 인하 여력이 충분치 않은 일부 대학은 장학금을 더 늘려 균형을 맞출 것"이라며 "등록금을 인하하면 1년 등록금이 2천만원 이상인 로스쿨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