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열 증평군수가 한국교통대와 충북대의 통합을 우회적 지지한다는 발언을 해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충북 증평군청 보도실에서 홍성열 증평군수가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촉구하는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증평군이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의 충북대와 부분 통합에 지지하고 나섰다.

25일 홍성열 충북 증평군수는 한국교통대에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부분 통합을 지지한다는 증평군 입장을 발표해 증평군과 의회, 지역사회단체, 주민 등 증평군 전체가 통합을 지지하고 나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를 충북대와 통합하자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홍성열 충북 증평군수가 힘을 보태고 나선 것. 홍 군수는 25일 증평군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충북대와 통합하자는 교통대 증평캠퍼스 교수·학생들의 요구는 이 캠퍼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구책 차원의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통대에 대해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증평캠퍼스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교통대의 학사구조개편안은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위한 노력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고 철도대학과의 통합 당시 제시했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무시하고 사실상 폐합의 수순을 밟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홍 군수는 "충주·증평·의왕캠퍼스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며 전제 조건으로 증평캠퍼스에 적어도 일정 규모 이상의 학과와 학생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군수는 "교통대 증평캠퍼스는 지리적으로도 인구 85만명의 청주지역과 20~30분 통학 거리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청주권 학생들이 통학에도 편리한 이점이 있고 학생 모집에서도 증평캠퍼스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며 충북대와의 통합에 지지하고 나섰다.

홍 군수는 "2012년 (교통대 전신인)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 당시 특성화하기로 약속했던 증평캠퍼스의 국제통상학과 및 의료IT공학과를 충주로 이전하겠다는 것은 통합 정신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증평군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교통대는 작년 8월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2년간 자율 구조조정을 거쳐 2017년 컨설팅을 받는 조건으로 '등급 외 별도 조치' 처분을 받았다.

그후 작년 12월 기존 52개 학과를 23개 모집단위(학부 또는 학과)로 줄이는 학사 구조 개편안을 마련하자, 이 대학 증평캠퍼스를 충북대와 통합하자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전문]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통합관련 증평군 입장

최근 한국교통대학교 학사개편안 중 증평캠퍼스 일부 학과의 충주 이전 계획으로 촉발된 충북대학교와의 통합이 지역사회의 논쟁이 되고 있다.

우리는 작금의 증평캠퍼스 교수와 학생들의 충북대학교와의 통합 요구는 점점 황폐화 되어 가고 있는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자구책 차원의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해한다.

한국교통대학교는 교육부가 평가한 1주기(2014~2016년) 대학구조조정평가에서 1단계 평가결과 D~E등급으로 분류됨으로써 2단계 평가대상에 포함되었으며, 2015년 8월 31일 최종 평가결과 "별도조치" 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이는 철도대와의 통합이후 편제 미완성 등을 고려하여 2년간 자율 구조조정후 2017년 컨설팅을 받는 조건으로 사실상 조건부 C~D등급에 준하는 평가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이에 따라 자율구조조정 차원에서 대학이 확정한 학사구조개편안은 기존 모집단위를 52개에서 23개로 축소하는 것으로 충주캠퍼스는 36개에서 16개로, 증평캠퍼스는 10개에서 5개로, 의왕캠퍼스는 6개에서 2개로 축소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충주캠퍼스의 모집단위가 가장 많이 축소되는 강도 높은 구조 조정으로 보여지지만 이는 착시현상에 불과할 뿐 증평군 입장에서는 동의할 수 없는 개편안이다.

구조 조정의 핵심은 특성화를 빌미로 충주캠퍼스에 스마트 자동차공학과, 교통정보공학과를 신설하고, 증평캠퍼스의 의료 IT공학과, 국제통상학과, 사회복지학과를 충주로 이전한다는 것이 골자이기 때문이다.

특히, 증평군민들을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은 교육부의 3주기(2020년~2022년) 구조개혁 평가 시점까지는 증평캠퍼스의 모든 학사조직을 충주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2012년 충주대학교가 철도대학과 통합 당시 △충주캠퍼스는 교통·물류·항공·첨단소재·교통정책분야 △증평캠퍼스는 보건·의료·생명 및 국제사회 분야 △의왕캠퍼스는 녹색교통 및 철도분야로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제시하고 통합을 성사시킨바 있다.

불과 4년전 약속했던 증평캠퍼스의 국제통상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국제사회대학과 의료분야인 의료 IT공학과를 충주로 이전한다는 것은 통합정신에 위배될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최소한의 약속을 위반한 것이고, 증평군민을 기만한 행위이다.

증평군과 지역사회는 그 동안 2000년 청주과학대학의 증평이전 부지확보, 증평읍 소재지와 대학간의 592번 지방도 확·포장, 산림청 소유 대학주변 토지의 대학 이전 등 대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은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방대학에 △지역발전에 필요한 우수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발전계획 및 특성화 계획 수립·시행 △우수하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연구 환경 조성 등의 법적 책무를 부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통대학교는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증평 지역과 함께하겠다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다.

특히 학사구조개편안은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은 어느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을뿐 아니라 철도대학과의 통합 당시에 제시했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무시하고 사실상 폐합의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제1주기 대학구조조정평가에서"별도조치"를 받았다고는 하나 이는 조건부 C~D등급에 해당하는 것이 자명하다. 대학 평가 하위 등급의 위기를 증평캠퍼스와 증평 지역사회를 희생양으로 삼는 방식으로 풀어가서는 안될 것이다.

대학구조조정평가는 △교육여건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 성과 △중장기 발전계획 △교육과정 △특성화 등 종합적인 평가로 학사개편안이 대학구조조정 평가의 모든 것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충주캠퍼스는 학과신설과 증평캠퍼스 학과의 이전을 통해 확대하고, 증평캠퍼스는 축소하는 학사구조개편안에 대해 지역사회는 동의할 수 없으며, 향후 또 다른 문제점을 필연적으로 야기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교통대학교가 1주기 대학구조조정평가에서 하위 등급 평가에 따른 학사구조개편안을 마련하면서 증평캠퍼스 폐쇄의 기회로 활용했다면 이로 인하여 향후 야기될 문제는 전적으로 대학측의 책임임을 분명히 밝혀두고 이는 또 다른 저항에 직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교통대학교 증평캠퍼스는 지리적으로도 인구 85만명의 청주지역과 20~30분 통학거리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청주권 학생들이 통학에도 편리한 이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생 모집에 있어서도 증평캠퍼스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학사개편안은 이러한 점들을 간과한행정 편의주의적인 안으로 향후 중장기적인 대학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뿐 아니라, 대학과 지역사회의 갈등은 향후 예정된 대학구조조정평가 컨설팅 및 프라임 사업과 연계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의 한국교통대학교 문제가 지역과 지역, 지역과 대학간 갈등의 문제로 비화되지 않기를 바란다. 두 번의 통합 과정을 거치면서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는 대학가를 활성화하고, 통합 당시 제시되었던 충주, 증평, 의왕 캠퍼스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그 전제 조건은 증평캠퍼스에 적어도 일정 규모 이상의 학과와 학생이 있어야한다는 것이며, 이번 학사 구조개편안은 이점을 무시한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증평캠퍼스와 충북대학교와의 통합 논의 또한 지역사회의 동의 없이 밀실에서 마련된 학사구조 개편안으로 인하여 발생된 것으로 이 또한 한국교통대학교 본부가 자초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교통대학교는 조속한 시일내에 충북대학교와 부분통합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증평캠퍼스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이번 사태를 학내문제로 단정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머리를 맞대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 <끝>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