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산시성 시안 소재 서북정법대가 반테러 연구를 위한 대학원을 설립한다. 사진은 서북정법대학의 도서관 세미나 전경.

올해부터 반테러법이 발효된 중국에서 일부 대학이 테러 대응 이론 등을 가르치는 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의 서북정법(西北政法)대는 법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최신 반테러 이론과 사례를 가르치는 대학원을 설립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중국 인민망(人民網) 등이 5일 보도했다.

대학원이 설립되면 중국에서 반테러주의 연구와 교육을 전담하는 최초의 기관이 된다고 매체가 전했다. 대학원 졸업생에게는 반테러학 석사와 박사 학위가 부여된다.

서북정법대 지아위(賈宇) 교장(총장)은 "대학원 설립은 반테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중국의 주요 반테러 싱크탱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지아 교장은 대학 연구원들이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 대한 몇 가지 조사를 시행해 보고서를 당국자들에게 전달했다며 제안들이 수용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5년간 반테러 전문가 수요가 많을 것이라며 이러한 전략적 기회를 활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산시성은 중국의 화약고로 불리는 신장자치구, 닝샤(寧夏)회족자치구, 간쑤(甘肅)성과 함께 중국의 서북 지역에 위치해 있다.

중국에서는 테러의 정의와 안전예방, 정보, 조사, 대응조치, 국제협력, 지원, 법적 책임 등을 규정한 반테러법이 지난 1일부터 발효됐다.<연합>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