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방, 지역대학만의 특성화로 살 길을 만들어가야 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대학과 지자체간 협의체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4일 대학과 지자체가 손을 잡고 추진 중인 특성화 사업을 강화해 지방대학의 활로를 개척하겠다고 밝히고 “내년 상반기에는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조례’를 만들겠다”며 “조례에 근거해 지자체와 대학, 산업체,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초 조직개편을 통해 '청년지원과'를 만드는 것도 같은 취지라고 했다. 그는 “신설되는 부서는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세우고, 일자리 정책 등을 추진할 것”이며 “대학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얻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국회에 계류중인 ‘주한미군 공여지역 등 지원 특별법’ 개정안이 이른 시일 안에 통과되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힘을 모으고 있다”며 “개정안은 지방대학이 수도권으로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4년제 지방대학 등의 수도권 이전은 금지됐다. 그러나 이 법이 2006년 3월 제정된 후 지방대학의 수도권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 지사는 “바이오·화장품 등 충북 6대 신성장동력 산업과 관련된 학과를 대학에 신설하고 있다”며 “이들 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관련 업체에 취업하기 쉽고, 대학은 입학생 모집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주한미군 공여지역 등 지원 특별법 개정은 고교 졸업생 감소로 대학 구조개혁과 정원감축 등으로 지방대학이 위기를 맞고 있는데 이 특별법으로 지역대학들이 수도권 미군 공여지로 옮겨가 대학 존립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대학이 빠져나가면 지역경제 등에도 상당한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충북에서는 제천 세명대가 경기도 하남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 인재양성 기반과 주변 상권 붕괴, 공동화 현상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지사는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자 근간인 지역 대학의 위기 극복방안이 필요하다"며 "대학과 지자체가 힘을 모아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