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왕진화 기자] 대장암 진단을 위해 번거로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혈액검사 기술이 개발됐다.

대구대학교는 지난 4일 올스바이오메드㈜와 대구대 경산캠퍼스 산학협력단 회의실에서 생명공학과 윤종원 교수 (53세)팀이 개발한 대장용종 및 대장암 동시진단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연내에 임상적용 연구를 거쳐 빠르면 내년 초부터 진단용 바이오칩(Biochip)을 대량생산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지금까지 대장암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대장내시경 검사를 해야 했으나,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혈액검사만으로도 대장암을 물론 대장용종 존재유무까지 동시에 진단이 가능해져서 번거로운 내시경 검사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종원 대구대 교수팀은 대장용종 환자와 대장암 환자 각 30명의 혈액을 단백질체 기술로 정밀분석해 환자의 혈액에 특이적으로 높은 농도로 검출되는 바이오마커(bio-marker) 단백질 4종을 발견하고 이에 관한 4건의 특허를 출원·등록했다.

이 기술은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식품영양유전체연구센터)와 중견연구자사업의 연구비 지원에 의해 개발됐다.

윤종원 교수는 “기술에 대한 가능성과 신뢰를 가져 주신 올스바이오메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 기술을 통해 대장암 조기진단 등 의료 기술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업적 성공을 위해서 물심양면으로 열심히 돕겠다”고 말했다.

홍덕률 대구대 총장은 “산학협력을 위해 기술사업화 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대구대학교는 앞으로도 유망기술 발굴 및 연구역량이 우수한 교수진과 유망 기업과의 매칭(Matching)을 통해 기술사업화 우수대학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