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러셀그룹 대학들은 찬성…대학수업료 인상러시 예고

 

▲ 영국 오스본 재무장관의 정책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되던 학비보조금이 폐지돼 크게 반발하고 있으나 상위대학들인 러셀그룹에 속한 대학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교육의 질적 제고를 입증하면 인플레이션만큼 등록금을 올릴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영국정부가 현재 대학에 지원하는 학비보조금을 폐지해 대학들의 수업료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지> 보도에 따르면 영국 내 24개 상위대학을 대표하는 러셀그룹은 오스본 장관의 정책을 반겼으며 이로 인해 소위 ‘엘리트’ 대학들이 등록금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지 오스본 재무 장관의 정책은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최상위권 대학들은 등록금을 인플레이션 수준에 따라 인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7~18년도 이후부터 적용된다.

오스본 재무장관은 학생들이 졸업 이후 학자금을 갚을 때, 5년간 상환상한을 두어 학생들이 매년 최대 21,000 파운드 선에서 학자금을 갚아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영국 내 소득 25,000파운드 이하의 가정은 3,387파운드의 학비 보조금을 받고 있으며, 이 금액은 소득 42,000파운드까지 비율에 따라 줄어든다. 새로 도입되는 정책에 따른 연간 대출금은 8,200파운드 수준이다.

공평한 교육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자선단체인 ‘써튼 트러스트’는 학비 보조금 제도를 폐지한 재무장관의 새 정책을 맹비난하면서 “보조금 제도를 대출제도로 전환해 많은 저소득층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정교육감시단체인 OFFA 대표 레스 에드본 교수는 “새로운 정책이 ‘매우 염려스럽다”면서 “사회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학생들의 고등 교육 진학이 점점 어려워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유 민주당과 합의하에 수치는 인플레이션과 연동해 매년 인상 조정될 예정이다. 반면, 일부 학생들에게 제공되던 학비 보조금 제도는 대출 제도로 전환돼 출을 받은 학생은 학자금 제도와 마찬가지로 매년 21,000 파운드 이하 수준에서 이를 상환하게 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