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신임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는 "진보교육감들과 열린 자세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황 장관은 8일 취임사에서 "지방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시·도교육감들과 항상 열린 자세로 소통하겠다"면서 "구체적인 교육정책에 대해서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겠지만 교육과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마음은 하나기에 서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장관의 발언은 자율형사립고 폐지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임자 징계 문제 등을 둘러싸고 진보교육감들과의 마찰을 빚을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장관은 전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사고 지정취소 권한은 일선 교육감이 아닌 교육부장관에게 있다는 기존 교육부 입장을 재차 확인하면서 논란을 불러왔다.

황 장관은 이어 "세월호 침몰사고는 국가적으로도 많은 숙제를 남겼지만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시 생각해 보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며 "학생,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흔들리고 있는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유아단계에서는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유·보 통합을 통해 영아기 때부터 일관된 교육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면서 "초등단계에서는 생명존중, 인간존엄 의식을 길러주고 안전 등 생활습관을 내면화해 평생 살아갈 수 있는 기초를 튼튼히 해주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학교 단계는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유학기제 등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며 미래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며 "고등학교 단계에는 바른 직업관과 함께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장관은 이를 위해 "현장 선생님들을 최고의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도록 양성, 임용, 연수 제도 전반을 다시 살펴보겠다"면서 "교원이 교육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예우와 처우를 개선해 긍지와 사기를 진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처해 있는 대학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와 경제발전의 기반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특성화와 산학협력을 활성화해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며 "구조개혁과 더불어 적극적으로 외국인 유학생과 해외동포 유학생을 유치하고 평생교육 수요를 흡수해 새로운 대학의 발전상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대학생들이 높은 교육 경비 마련과 취업준비로 인해 학문 탐구에 매진하고 미래를 설계하며 낭만을 즐겨야 할 대학시절을 훼손당하고 있다"면서 "소득연계형 반값 등록금을 목표대로 완성하고 등록금과 교육 경비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정부 세종청사에서 교육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