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단체, “영남대 해결 없인 새누리당 공식 대선후보도 사퇴”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본격적으로 대선출마를 발표하자 대학가에서는 박근혜 후보의 영원한 족쇄로 치부되는 ‘영남대’ 건이 그녀의 대선가도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해 다시 설왕설래하기 시작했다.

대학가 몇몇 교수단체에서는 "박 근혜 후보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원조장물 세트를 ‘부산일보’, ‘정수장학회’, ‘영남대’ 3종류 1세트"라고 지칭하면서 영남대의해결없인 새누리당 공식적인 대통령 후보로도 적합지 않다며 사퇴"를요구할 것이라는 입장을밝히고 있다.

특히 지난 17대 대통령 한나라당 후보 경선과정에서도 이명박 후보 측으로부터 영남대에 대한 확실한 입장발표와 검증을 요구받아 이미 대선 정국에서 영남대로 인해 한 차례의 곤혹스러운 상황을 처하기도 했다. 교수단체들이 영남대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물유산이라고 제기하는 배경은 박정희 군사정권 시절과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로 나눠진다.

국정감사서 박정희 전 대통령 출연재산 ‘0원’

이맹희 회고록 “이후락 중정부장 대구대 헌납 요구”

1988년 10월18일 영남대 본관 3층 회의실. 영남대에 대한 국회 문화공보위원회 국정감사기록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출연한 재산이 한 푼도 없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영남대를 국정감사를 하게 된 데는 박근혜 후보의 최측근들이 재단소유 부동산 처분, 불법자금 편취, 공금횡령, 부정입학, 공사대금 유용, 회계장부 조작, 판공비 사적용도 사용 등 사학재단의 전형적 비리가 터졌다.

결국 영남학원재단은 이례적으로 1988년 10월 국정감사를 받게 됐고 이 상황에서 당시 김동영 통일민주당 의원이 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재단 출연자금을 묻자 조일문 재단 이사장이 “문서상 나타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대답했다. 결국 박정희 가문이 출연재산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영남대 주인이 된 셈이다.

1979년 10‧26사태로 박 전 대통령이 사망하고 전두환 신군부가 들어섰을 때 신군부는 박 전 대통령의 딸이라는 이유로 이듬해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에게 영남학원을 맡기는 나름 호혜를 베푼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은 1980년 3월 재단이사에 취임했다. 이후 한 달 만인 4월 이사장에 임명돼 그해 11월까지 재임했다. 하지만 민주화운동이 거셌던 시국상황과 맞물려 교수와 학생, 직원 등 학내 반발이 거세지자 평이사로 물러났고 1988년까지 약 8년간을 평이사로 활동한다.

좀 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영남대의 탄생비화를 보게 된다. 영남대는 청구대와 대구대를 통합해 만들어진 제3의 대학이다. 특히 청구대와 대구대 설립자 측에서 “자발적 동의가 아니었다”고 주장하고 나서 계속적으로 강탈 의혹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이다.

청구대학은 독립운동가였던 최해청이 1950년 ‘제2의 독립운동가 양성’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그가 재산을 털어 세운 학교다. 그러다 1967년 재단 경리직원 비리와 신축 교사 붕괴의 책임을 져야했던 이사회가 최 설립자의 의견을 배제하고 당시 서슬퍼런 박정희 정권에 대학을 헌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해청은 유고집인 <청구유언>에서 “나의 동의란 하나도 없었다. 전부 일방적 행위였다”고 적고 있다.

또한 대구대학은 경주 최부잣집의 후손으로 잘 알려진 최준이 해방 후 애국적 2세 교육의 뜻을 품고 해방 후 1947년에 설립한 대학이다. 최준은 경제적 후원을 받기 위해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에게 학교경영을 위탁했던 상황이였다. 그러다 1966년 당시 사카린 밀수 사건으로 궁지에 몰린 삼성의 이 회장은 여론 무마를 위해 박정희 정권에 대학을 헌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삼성가 유산전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건희씨의 친형이자 장남인 이맹희씨의 회고록 <묻어둔 이야기>를 통해 다시 한번 세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는 회고록에서 "당시 대구에 대학을 만들어 박 전 대통령이 은퇴 후 그곳 총장으로 취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영남대 설립배경을 설명하는 대목이 나온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씨는 “삼성이 대구대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이후락씨가 어느 날 대구대학을 정부에 넘기라고 요구했다”면서 “지금 상식으로는 말도 되지 않는 소리지만 그대로 헌납할 수밖에 없었다”며 대구대를 억울하게 박 전 대통령에게 빼앗겼음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이씨는 “그들은 권력으로 대구대를 차지하고 상대의 약점을 빌미로 청구대를 차지한 다음 영남대를 만들었다”고 탄생비화를 최근들어 밝혔다.

대통령 은퇴 후 ‘총장계획론’으로 대두

영남대 설립초기 박 전 대통령 측근인사 포진

이런 영남대 강탈설에 내용을 보태는 전언이 있다. 공화당의 창당선언문을 초안한 것으로 알려진 이은상이 박 전 대통령에게 “대통령을 100년 할 수 없는 일이다. 외국에서는 대통령을 지낸 사람이 대학총장을 하는 것을 보았는데, 가장 떳떳하다”면서 설득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당시 중앙정보부장 이후락이 영남대의 실무를 맡았다고 알려진다.

이 배경 설명으로 유추해 보면 박 전 대통령은 퇴임 후 대학총장으로 노후계획을 구상했고 헌납된 재산을 국가에 귀속시키지 않고 측근에 맡기며 재단을 사유화했다는 얘기다.

실제로 영남대 설립이사 명단을 보면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영남대 정관에 의하면 당시 설립이사는 ‘이동녕‧이효상‧김성곤‧성상영‧이후락‧최준‧한석동‧신현확‧서정귀‧백남억‧신기석‧여상원‧김인’으로 되어 있다. 이들은 대부분 교육과 관련 없는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정치인이나 실세들이다.

이후락은 중앙정보부장과 비서실장, 이동녕은 공화당 의원, 이효상은 5‧16 후 공화당 경북지부장과 국회의장, 김성곤은 공화당 재정위원장, 신현확은 국회의원‧장관‧부총리 등을 역임했다.

백남억은 박 전 대통령의 외삼촌으로 공화당 국회의원과 정책위의장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기석은 박 전 대통령의 대구사범학교 동창이다.

박근혜 후보의 측근들의 비리로 터진 이후 1988년부터 박 후보와 당시 이사들은 재단에서 전면 사퇴했고 이후 20년간 영남대는 관선임시이사체제로 운영됐다. 참여정부가 지난 2006년 영남대를 ‘관선임시이사 해제 사학’으로 지정했다. 2007년 12월 ‘영남학원 정상화주친위원회’가 구성되며 영남대 재단 정상화가 시작됐다.

박정의 교주(校主)에서 설립자로 변경

박정희 대학원 설립등 이미지 복구

이어 MB정부들어 교육과학기술부에 소속된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2008년 4월부터 재단 정상화를 논의했다. 2009년 6월 영남학원재단 정상화를 마무리했다. 당시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종전 이사’ 또는 ‘설립자 유족’이라는 자격으로 박 전 위원장에게 7명의 이사 중 4명의 이사 추천권을 부여했다. 박 전 위원장이 영남대의 실질적인 주인으로 복귀한 셈이다.

이때 부터 ‘구재단의 복귀’라는 논란이 다시 일기 시작했다. 부정입학 사건 등 비리로 인해 교수와, 학생, 교직원 등 학내 구성원들에 의해 쫓겨났음에도 다시금 비리 전횡 인사가 재단으로 복귀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2012년 현재 이사 7명 가운데 우의형(전 서울행정법원장) 이사장을 포함한 강신욱(전 대법관)‧박재갑(서울의대 교수)‧신성철(KAIST 교수)씨는 박 후보가 추천한 인물로 영남대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월6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영남대의 진정한 재단 정상화는 독재자인 박정희의 딸이 물러나야 이뤄진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박근혜가 비리문제로 1988년 이사직에서 쫓겨난 뒤 종전이사 또는 설립자 유족이라는 자격으로 2009년 이사 추천권을 행사한 것은 구재단의 복귀일 뿐, 재단 정상화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단체는 박 전 위원장의 이사추천권 철회와 박 전 위원장이 추천한 이사들에 대해 사퇴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상태에 있다. 대선가도에 분명 뇌관처럼 작용할 여지가 있는 대목이다.

박 전 위원장의 추천으로 재출범한 영남대 이사회는 박정희 이미지복구사업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 첫 번째가 계속해서 비판의 대상이 됐던 ‘박정희 교주’ 조항을 ‘설립자’로 바꾸는 정관을 개정했다. 또 지난해 10월,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을 설립했다. 최근 서울 상암동에 박정희 기념관이 설립된 것과 궤를 같이 한다.

게다가 경상북도가 재정난에도 불구하고 새마을 관련 사업에 예산을 대거 투입할 계획을 발표해 여론으로부터 뭇매를 맞기도 했다. 여론으로부터 지탄을 받은 대목중 하나가 박정희대학원에도 연 5억원씩 3년간 총 15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부분이다. 무엇보다 사업타당성은 물론 정치적 논란까지 일고 있는 사업들이라 차기 대선후보로 유력한 박 전 위원장을 의식한 행정이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이 빗발치는 게 사실이다.

정수장학회와 영남대는 애초 설립자가 따로 있다는 점, 석연치 않은 이유로 강제 헌납되고 통합되면서 주인이 바뀌었다는 점, 당사자는 모두 박 전 대통령이라는 점, 여기에는 모두 박 전 위원장이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까지 박정희 일가와 연관된 인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는 점 등 설립과정에서 운영방식까지 쌍둥이처럼 빼닮은 모습이다.

지난2007년 대선에 이어 올해 초 <부산일보> 노동조합의 사태로 다시금 정수장학회의 장물논쟁이 번지자 박 후보는 또다시 언론의 포격을 당했다.

이런 과정과 배경으로 대학가 교수단체에서는 영남대가 박근혜 후보에게 대선정국의 아킬레스로 등장할 것이라는 것에 의심치 않는 상황이다.

박정희 일가 영남대 관련 요지

▲영남대학교 소유주 '박정희'

▲박정희 영남대학교 출연재산 없이 학교 교주로 등록

▲대구대(경주 최부잣집 후손) + 청구대학(독립운동가 최해청-->삼성 이병철에게 위탁) + 영남대학교 탄생

▲이맹희 회고록; 이후락이 강탈, 박정희 노후설계용?

▲영남대학교 설립이사;박정희의 최측근

▲독재자 신군부 쿠데타 전두환;박근혜에게 선물

- 1980,3월 재단이사 취임, 4월에 이사장;1980, 12월~1988년까지 평이사로 활동

- 박근혜 측근들의 영남대학교 비리사건으로 20년간 관선임시이사회 체제로 운영

▲2007,12월 영남대학교 재단 정상화 추진

- MB정부 2009년 6월 영남학원 재단 정상화 마무리

- 당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종전 이사, 설립자 유족 자격 부여

- 7명의 이사 중 4명의 이사 추천권 부여

▲박정희를 설립자로 개정

-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 설립

-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박근혜 퇴진 주장; 재단의 정상화가 아니다.

▲박근혜 아킬레스건

- 경상북도; 연 5억, 3년간 총 15억원 지원 약속

- 현재도 박정희 일가와 관련된 인물들에 의해 운영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