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행정부가 취업을 미끼로 학생들을 울린 일부 대학에 연방정부 지원금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특정대학이 최근 학생들로부터 취업을 미끼로 고액의 학비를 챙겨 미국사회 문제가 됐다.

오바마 행정부는 “이들 비도덕적인 대학이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지 않음에도 과대광고로 학생을 유치해 학생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판단해, 연방정부의 학자금 대출과 그랜트 지원을 중단하고 취업 프로그램으로 선전한 프로그램에 사기성이 있는지를 검토한 다음 잘못된 점을 발견하면 학생들에게 비용을 환불할 것을 지시할 계획이다.

남가주 곳곳에도 이런 비도덕적 대학들이 엄청난 광고를 퍼붓고 있는데 기술학교인 ITT 테크를 비롯, 오렌지카운티 소재 코린씨안이 소유한 유니버시티 오브 피닉스, 그리고 에버레스트 컬리지 등 유명 대학이 다수 포함돼 있다.

실제로 ITT는 전국 간호단체로부터 인가를 받지 못했음에도 “곧 인가를 받게 될 것”이라며 학생들을 모집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ITT테크는 또 범죄학 관련 학위도 20여 개 이상의 경찰국에서 인정받지 못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현재 이 사건은 법원에 계류 중이다.

이외에도 콜로라도 주 덴버에 위치한 아르고시 대학은 “해당 프로그램이 미국심리학회(APA)로부터 곧 인가를 받게 된다”는 과장 광고를 한 혐의로 300만달러 이상의 추징금을 납부했다. 아이오와주 소재 애쉬포드대학 역시 주정부에 725만 달러의 합의금을 전달했다.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을 포함한 정부 기관들은 “일부 학생들이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는 학위를 얻기 위해 수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을 받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며 조사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정부는 전체 미국 대학생 중 13%에 해당하는 영리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후 소득보다 학자금 대출액이 너무 많거나 파산한 졸업생의 비율이 높을 경우 학교에 대한 재정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는 방침이다.

한편 교육전문가들은 이들 영리대학 재학생 대부분이 학비를 연방 정부의 그랜트와 대출로 충당하고 있다며 영리대학 학교 수익의 약 90%가 학생 학비로 채워지는 만큼 연방정부 지원 중단과 함께 상당수의 학교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헤럴드경제>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