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인상 저항·주 정부 지원 감소에 비용삭감 압력 직면

미국 대학에 구조조정 바람이 불고 있다. 대학들이 등록금 인상에 대한 저항과 주 정부의 지원 감소로 비용 삭감 압력에 직면하자 학교 운영의 초점을 효율성에 맞추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주립대학은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줄이고 고위 관리자 감원 등을 통해 지난 2년간 4천800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했다.

UC버클리는 지난 2011년 이후 구매를 중앙집권화하고 중간 관리자들을 감원해 학교 운영 비용을 7천만 달러 줄였다.

캔자스대학은 올해 500만 달러의 비용을 줄이려고 지원업무(백오피스) 운영 방식을 개선했다. 학교 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직원의 배치 방식을 바꿔 이들의 근무시간을 매일 한 시간 단축시킨 게 대표적인 사례다.

제프리 비터 캔자스대학 부총장은 "학교 당국이 수년 동안 비용 절감을 미뤘지만 위기감이 확산하자 움직이게 됐다"고 말했다.

미국 대학들이 구조조정에 나선 것은 불경기로 주 정부의 지원금이 줄어들자 등록금을 인상하면서 행정 직원의 고용은 늘렸고 이에 대한 반발이 생겨났기 때문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지난 10년간 미국 대학의 등록금은 물가상승률보다 3배 높게 증가했다.

미국 교육부에 따르면 대학이 인사, 규정 등을 운영하기 위해 고용한 직원 수는 2001∼2011년에 강사 수보다 50% 더 빠르게 늘어났다.

미국 대학의 지출을 연구하는 비영리단체인 델타 코스트 프로젝트의 제인 웰먼은 "등록금 인상과 함께 학생들의 채무가 늘어나자 대학들이 비용을 삭감해야 한다는 정치적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WSJ는 학교 운영 시스템과 다른 대형 제조업체나 국가 기관의 기준을 적용해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데 대한 대학 내 반발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