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메사추세스공과대학(MIT)이 최근 2013 혁신기술 10선을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발표했다.

MIT가 관심있게 본 신기술은 학습과 추론으로 인간과 소통하게 되는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Deep Learning)’이 접목된 컴퓨터, 최근 스마트 폰 ‘시리’와 ‘구글 나우’ 등 맞춤형 개인 비서 서비스, 실시간 통역을 해주는 등 인공지능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신기술이 접목된 제품으로 사람처럼 학습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가능한 컴퓨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에 글과 사진을 올릴 때 삭제 시간을 지정하는 기술로 자료 업로드 후 일정 시간 경과 후 삭제되는 일시적 소셜 미디어(Temporary Social Media), 애플, 구글,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모두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스마트 기기 휴대성 강화 손목 시계용 스마트폰 등이 대표적이라고 꼽았다.

는 기억 임플란트를 시기술로 꼽았다.(출처:MIT테크놀로지리뷰)>

3D 프린팅 적층 가공(Additive Manufacturing)기술도 확산일로를 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GE는 3D 프린팅 적층가공 기술로 비행기 부품을 제작했다. 미국에서는 이 기술의 발달로 개인이 총기류를 만드는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휴대폰으로 빅 데이터를 수집한다. 메디컬 분야에서는 휴대폰 사용자 이동정보를 이용해 전염병 전파 경로를 추적하는 기술도 눈여겨 볼 내용이라고 선정했다 .

또한 잊어버린 기억을 되살리는 메모리 임플란트(Memory Implant)와 태아의 유전적 장단점을 예측하는 DNA 염기서열결정(Prenatal DNA Sequencing) 기술 등이 꼽혔다. 값싼 작업용 로봇이 널리 쓰이고 현재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고효율 태양광 에너지 기술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먼 거리까지 전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직류전원망도 미래 유망기술로 꼽았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