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엔 취업률산정 달리한다 소문돌아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된 대학 중 상당수가 “평가 방식과 기준 지표가 공정하지 못하다”며 강력히 반발했다.해당 대학인 국민대학는 보직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는 등 학내에서 총회가 연일 열리며 후폭풍이 계속 일고 있다.

국민대는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통해 “교수의 연구 수준, 학생 교육 역량이나 국제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하는데 취업률이나 재학생 충원율 같은 지엽적인 지표에 치우쳐객관적인평가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학은 수도권과 지역 대학들을 분리해 평가한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대 관계자는 “재정 지원이라면 정책적인 차원에서 지역대를 배려할 수 있겠지만 부실대를 골라내는 게 목적이라면 지표가 좋은 수도권 대학을 지역대에 비해 차별할 이유가 없다”며 ‘역차별’이라고 강조했다.

예체능계 비율이 높은 대학들의 반발도 심하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해 평가부터 남녀 취업률이 차이나는 점을 감안, 성별 취업률을 표준점수화해 여대생이 많은 학교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다. 하지만 예체능 전공 학생이 많은 대학은 정원의 50% 이상이 예체능계인 경우에만 평가 제외 신청 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세명대 관계자는 “학교 전체 취업률을 볼 것이 아니라 계열별로 평가받도록 해야 공정한 심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과부 감사에서 취업률 허위공시 사실이 적발돼 재정지원 제한대학 명단에 포함됐다. 이 대학 관계자는 “다른 지표들은 좋은데 취업률 공시 실수 하나로 부실대로 낙인 찍혀 난감하다”고 말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총장을 비롯한 보직 교수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