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업무보고…수요자 중심 교육체제 전환·인사조직 전면 쇄신
내달 1차 조직개편안 마련·하반기 전면 개편…"연내 체감성과 창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중심 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성과 창출형'으로 조직을 혁신하고 인사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교육개혁 실현을 위해 교육부 전면 혁신을 시작으로 출발선 단계의 국가책임 강화, 수요자중심 교육체제 실현 등의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교육부는 먼저 핵심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연내 국민이 느낄 수 있는 확실한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전면적인 인사쇄신과 조직개편을 통해 창의적·도전적인 조직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전문성과 능력을 최우선으로 인사혁신을 추진하고 수요자중심 정책과 국가책임 분야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겠다"고 설명했다.

1차 조직개편안은 내달 중으로 마련하고, 올 하반기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조직진단 이후 교육부 조직을 전면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국가 중장기 교육정책을 맡을 국가교육위원회가 출범하는 것과 연계해 교육부 내 교육과정 부서는 폐지한다.

이런 계획은 윤 대통령이 취임이후 연금·노동과 함께 3대 개혁으로 내세운 '교육개혁'을 교육부의 조직혁신을 시작으로 실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공공성과관리 부문 전문가인 박 부총리 지명 이후 효율성을 내세운 조직운영에 대한 예상이 나왔던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실제로 박 부총리는 이달 5일 취임 직후 열린 첫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시각에서 교육부 공무원에 대한 불신이 있을 것"이라며 "조직진단부터 시작해서 미래교육 콘텐츠까지 다시 보고 싶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책적으로는 교육부는 '국민이 원하는 교육부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수요 조사를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 정책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사회변화에 대응해 신산업 인재 양성을 주도하고, 하반기에는 가칭 '미래교육 비전 2040'의 미래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에듀테크 산업 진흥, 한국 교육모델의 세계 진출 등 새로운 과제도 발굴한다.

교육 소외계층 지원, 기초학력 보장, 영유아 교육·돌봄, 학생 안전 등 국가 책임 부분을 더욱 과감하게 지원하고 모든 학생에게 질 높은 교육기회를 보장한다는 방향도 제시했다.

박 부총리는 업무보고에 앞서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 브리핑에서 "교육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창출형 조직으로 성장하겠다""핵심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연내에 확실한 체감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