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간호교육인증 통과여부에 학교존립 결정 달려"

학내분규, 비리의혹으로 뒤섞였던  강원관광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2에 지정돼 학교존립이 풍전등화격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이 대학은 지난달 하순에 허위 충원율 부정수급 건에 관련해 교육부 반부패청렴실로부터 사안감사를 받았다.
학내분규, 비리의혹으로 뒤섞였던 강원관광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2에 지정돼 학교존립이 풍전등화격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이 대학은 지난달 하순에 허위 충원율 부정수급 건에 관련해 교육부 반부패청렴실로부터 사안감사를 받았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학사비리와 분규로 임시이사가 파견됐던 강원관광대가 4년제 간호대학으로 새롭게 개교하려던 계획이 인증불가판정으로 발목이 잡히더니 역량진단 최하 등급인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에 포함돼 학교 존립에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강원관광대는 전체 7개 학과중 6개 학과를 폐과하고 간호대학으로 출발하려 했지만, 지난해 하반기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 '인증 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

재정지원제한대학 소식이 전해진 교내에서 만난 재학생 김○○ (22)는 대학회생 기대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빨리 다른 대학으로 편입이나 시켜줬으면 한다는 강원관광대를 떠날 생각부터 했다.

또한, 재학생 윤○○ (22)학령인구감소가 본격화 되기도 전부터 신입생 충원부족으로 교수들을 신입생유치에 내몰았고, 모집실적이 좋지 않으면 교수의 수업권 박탈 뿐만 아니라 보직을 해임하는 등 교권 탄압 서슴치 않았다는 이야기도 돌았던 학교라 이번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은 어찌보면 당연한 귀결이라고 학교측의 운영을 탓했다.

강원관광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에 지정된 사유가 여러 건이 있지만 신입생 충원율·재학생 충원율이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은 교육비 환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 ·재정책무성 등 6개 지표와 별도의 대학 책무성 지표 등 7개 지표중 4개가 충족되지 않으면 강원관광대처럼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에 속한다.

이 때문에 내년부터 강원관광대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고, 학생들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지원을 받지 못해 신입생 충원은 더욱 어렵게 돼 학교의 존립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올해 상반기 평가에서도 간호교육 인증을 받지 못하면, 내년도 입학생부터 간호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돼 6개 학과 폐과에다 남은 간호학과마저 문제가 생겨 신입생을 모집할 명분이 없어진다. 결국 학교존립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접어들게 된다.

강원관광대 관계자는 추진하는 대학구조조정이 대학평가에 반영되지 않았다.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위해 학교시설 개선 등을 추진중이라고 밝히면서 간호대학으로 전환을 계속 시도할 뜻을 비췄다.

강원관광대로 생계를 의지했던 태백시 주민들은 걱정이다. 박대근 태백시 지역현안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교육부장관한테 정식적으로 대학평가 유예 건의서도 보냈다. 지역의 대학은 단순한 고등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의 한 축이기 때문에 이 점을 헤아려 달라는 요청을 간절히 했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지역주민 박○○ (57)강원관광대 학교주인들은 학교를 운영했다기 보다는 기업을 운영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적이지 못했다지역경제를 생각하면 간호대학으로 회생하기를 바라지만, 학교운영으로 보면 폐교를 해도 열 번은 했어야 할 대학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학생충원율을 조작해 정부지원금을 부정 수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원재희 강원관광대 총장에 대한 재판이 진행중인 가운데, 교육부가 강원관광대를 지난달에 방문 조사했다.

교육부 반부패청렴담당관실은 강원관광대를 둘러싼 여러 의혹들이 민원을 통해 제기됨에 따라 학교 관계자 개인의 비위행위를 중심으로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사안감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