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해외대학간 공동운영 학사·석사 학위과정 등 허용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원격수업 확대에 맞춰 디지털기반 고등교육혁신방안을 교육부가 준비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논란이 있던 100% 원격수업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부터 비대면 교육활동실적 대학기본역량진단 반영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을 올 하반기 제정하고, 내년부터 비대면 교육활동실적을 대학기본역량진단에 반영하는 등 '디지털기반 고등교육혁신방안을 마련중이다.

또한, 교육부가 하반기 도입을 목표로 100% 원격수업, 국내-해외대학간 공동운영 학사·석사 학위과정 등을 허용하는 방안도 포함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대학 원격수업 관리차원에서 학생·교직원·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원격수업관리위원회’ 도입도 검토되고 있다. 이 위원회는 학기중 2회 이상씩 원격수업강의 평가가 주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방침은 지난 7월에 30여곳 대학총장이 모여 ‘포스트 코로나교육 대전환을 위한 대화’에서 논의되기 시작해 교육부 내부에서 논의가 돼 왔다.

13일 교육부 고위 관계자는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나온 디지털기반 고등교육혁신방안 수준과 속도를 맞춰 정책개발을 하고 있다“며 ”그 첫 번째로 현재 20%로 제한된 원격수업 비율을 대학자율로 100% 확대하고, 두 번째는 1400~1600억원 정부긴급재정을 마련해 대학 원격교육 환경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원격수업 비율에 대해 교육부 입장은 이수학점 전부를 원격수업으로 획득하는 것만이아니라면 그 비율을 얼마로 하든 대학자율로 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여서 이론상으로는 99%까지 원격수업으로 편성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2학기 들어서 코로나19가 더욱 심각해지자 많은 대학에서 수업 전체를 원격수업으로 진행하자 대학자율로 정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4,200명 ‘온라인 원격도우미’를 배치해 각 대학현장에 원격수업 환경구축이 원활히 되도록 살피고, 이를 위해 하반기중 정부예산 412억원을 집행한다는 것이다. 원격교육 인프라구축을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 예산도 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방식을 개선해 현장실습과 실기과목을 증간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 등을 활용한 비대면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학내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교원의 원격교육능력향상에 지원계획도 들려온다. 교육부는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원격수업 수강에 필요한 스마트기기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원격수업은 개별대학의 실적만이 아니라 공유와 협력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4주기(2020~2022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프레임을 경쟁구도에서 공유‧협력으로 전환해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지표에 '지역사회 협력‧기여, 타 대학과의 연계‧협력' 실적이 포함된다. 이어 2021년 정책연구와 의견수렴을 거쳐 2022년에 차기 대학기본역량진단 모델이 수립된다. 각종 규제 개선과 병행, 전통 여건 지표 비중을 축소하고 경쟁 구도에서 공유‧협력 촉진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이 차기 대학기본역량진단 모델의 방향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