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목포시)이 지난 6월 22일 국회에서 목포의대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의원은 여당과 지역사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같은 당의 거물급 정치인들은 물론 목포지역에 연관된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힘을 보탰다.

[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정부가 10년간 의대정원 4000명 늘린다는 발표이후 지차체는 의대 유치를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정원확대를 꾀하는 기존 의과대학들도 조심스럽게 환영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는 대학들은 철저히 대외비로 한 상태에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 호남권 – 순천시·목포시·남원시

의대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입장을 밝힌 지자체는 의대가 지역에 없는 전남권이다. 허석 순천시장은 "전남 동부권은 의과대학이 가장 절실한 지역"이라며 "순천대에 의대, 부설병원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순천시는 의대 유치에 활용할 부지마련 논의에 돌입했다. 순천시는 이정현 전 무소속의원이 이 지역 새누리당 의원 당시부터 의대 유치를 노렸다.

이어 목포시도 의대 유치를 공식화 했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목포시는 전남 서남권은 전국적으로도 65세 이상 고령인구, 만성질환자 비율이 높으면서도 의료서비스 공급이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의대 설립은 건강기본권뿐만 아니라 인구유입, 사회적 비용절감 등 지역발전과도 밀접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시장은 "목포대, 전남 서남권 주민과 함께 의대설립의 의지를 높여 실행 가능성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목포시 의대 유치는 국정원장으로 부임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이 공약으로 의대 유치를 선언한 바 있다.

전북 남원시는 서남대가 폐교될 때부터 서남의대정원을 활용해 공공의대가 개설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 영남권 – 창원시·포항시·안동시

영남권도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빠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경남지역은 인구대비 의대 정원비율이 가장 적다면서 의대유치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공단 등 산업시설이 밀집된 창원에 공공의료 수요가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도 경남 창원에 의대가 없다는 것은 공공의료의 큰 구멍이 나고 있는 것”이라면서 "정부 의대정원 확대 취지도 공공의료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창원시에 유치될 것으로 시민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현재 경남권 유일 의과대학 경상대 의과대학도 인구대비 의대정원 비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도 포항공대와 연대해 의대 유치에 나섰고, 안동시도 안동대와 공공의대 유치에 뛰어들었다.

▲ 문민정부 시절 의대 증설을 둘러싼 논란을 보도한 한겨례신문(1992년 3월 4일자)

■ 우리도 의대 신설?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정원확대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지만, 의과대학들은 의대정원에 환영의 표시를 하지는 않지만 정원확대 기대감을 내비쳤다.

현재 의대정원은 복지부가 총정원으로 규제한다. 2021학년도를 기준으로 전국 38개 의과대학이 개설돼 있으며, 전체 의대정원중 거의 30%가 서울에 집중돼 있다. 따라서 이번 의과대학 정원 확대는 지방 의과대학에 배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

지역별 인구 1000명당 의사수는 경북(1.4명), 울산(1.5명), 충남(1.5명), 충북(1.6명), 경기(1.6명), 전남(1.7명), 전북(2.0명)이며 서울은 3.1명으로 가장 많다.

복지부가 의대정원 확대를 발표하면서 기존 의과대학들은 향후 세부 시행방안이 나올지 관심 있게 지켜보는 상황이다. 대학 입장에서는 의대 정원이 늘어나면 재정적 이익과 영향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소재 K대 의과대학 관계자는 “전공의들의 반대 시위에 의대생들까지 가세한 상황이라 노골적인 반응을 할 수는 없지만, 모든 의과대학들이 정원확대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면서 “복지부의 정책을 최대한 이해해서 준비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복지부는 확대된 의대정원을 배정방안을 두고 대학 교육역량, 선발·양성계획, 전공 진로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의사 배정은 의사비율이 낮은 지역과 의대정원이 적은 대학에 가급적 우선 배정해 지역불균형 해소와 공공의료가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G의과대학 관계자는 “정원을 늘리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생각이다. 군대는 계급이 ‘깡패’라는 말이 있듯이 의과대학은 정원이 그렇다. 우리 대학병원의 정원이 늘어나야 하는 의미를 지역과 연계해 어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대학 한 관계자는 "의대정원을 늘리는데 따른 구체적인 방침이 아직 나오질 않아 관망만 한다"면서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교수도 있는 등 민감해 특별한 없다"라고 말했다.

복지부의 의대정원 확대 발표에 따라 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는 대학도 나오고 있다. 본지 취재결과(10일 기준) 서울소재 3곳, 수도권 3곳, 경북 1곳, 경남 2곳, 전남 2곳 대학이 신설 의과대학 준비작업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