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 창조적 변화를 위한 혁신의 중심이 되다



수원대(총장 박철수)는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컬 창의융합 대학’이란 비전을 수립하고, △미래형 교육 경쟁력 강화 △산학협력 에코시스템 확립 △글로벌 캠퍼스 실현 △선진 경영시스템 수립의 4대 전략 목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 성장동력과 연계된 ‘융합교육과정’을 신설하고, 교수중심 교육에서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산학협력 및 창업 중심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규투자가 쉽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1만5000평 규모의 미래혁신관과 7500평 규모의 경상대학을 신축해 대학의 교육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명문사학의 기틀을 조성했으며, 특히, 특성화학부(과)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기계공학 전공 -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 분야로 확장

  전공 개요

기계공학 전공은 수송, 발전, 제조, 플랜트, 전자, 가전 등 모든 산업의 핵심 기반이 되는 기계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을 다루는 학문이며, 최근의 기계공학은 타 분야와의 융합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 분야로 응용 영역이 확장 발전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계공학과에서는 발전하는 기계 관련산업을 선도하고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계공학 전공에서는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고체역학, 동역학, 재료학, 계측공학, 제어, 그리고 기계설계 및 제조공학 등에 대한 이론, 응용, 설계 및 실험 과목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관련 지식들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전공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또한 융합교육이라는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산업공학 전공과 통합된 학부 및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공학정보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돼 있다.

기계공학 전공은 기존 산업분야에서 점차 확대돼 정보(IT), 나노(NT), 환경(ET), 생명(BT) 기술 분야와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응용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인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로봇, 3D 프린팅,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증강 현실분야 등의 플랫폼 하드웨어 기반 기술로서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펼쳐질 미래 사회 및 산업에 있어서도 기계공학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질 전망이다. 이러한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에 주목하여 본 전공에서는 교육의 내용을 실용성 있게 재구성하며 꾸준히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공의 자랑거리

수원대 기계공학 전공은 정부지원으로 <그린카 에너지활용부품 센터>를 구축하고 150억 상당의 최첨단 자동차 부품 성능 및 신뢰성 평가 장비를 갖추고 자동차 부품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장비들을 활용하는 교과목들을 운영해 자동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부품 내구 신뢰성 시험평가 및 고장 분석에 특화된 교육 기반을 갖추고, 자동차부품 내구신뢰성 시험평가와 고장 분석에 특화된 최고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 관련 자격시험

• 학계·교육계: 대학교수, 공공투자기관, 기업체연구소, 대학원 진학 등
• 정부·공공기관·법조계: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의 공무원
• 금융계·기업계: 일반기업체, 엔지니어 등
• 기타: 자영업 및 창업, 군장교 입대
• 세부 분야의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
• 일반기계, 기계설계, 건설기계설비, 사출금형설계,
• 프레스금형설계, 공조냉동기계, 품질경영, 안전관리,
• 비파괴검사, 그린전동자동차, 메카트로닉스,
• 기계가공조립, 정밀측정, 컴퓨터응용가공, 생산
• 자동화, 승강기, 철도차량, 용접, 주조, 표면처리 등
※ 변리사 및 기술직 공무원 기사 자격취득 후 기술사도 지원 할 수 있는 자격에 해당한다.

◎ 데이터과학부 - 새로운 가치 창조, 데이터사이언스 양성

 전공 개요

데이터과학부는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요구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데이터 분석에서부터 인공지능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지식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과학부에서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IT 기술과 데이터의 분석 및 의사결정, 그리고 머신러닝을 위한 알고리즘, 딥러닝의 구조와 원리 및 인공지능의 개발 등에 필요한 수학 및 통계학 이론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사회 및 산업계 관련 지식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R과 Python 등의 프로그램 언어를 실습할 수 있는 컴퓨터실을 제공하며, 머신러닝 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계와의 협업으로 인턴과정 등을 제공해, 현장 친화적 인재양성을 도모한다.

학부의 미래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하면서, 빅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산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만드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과학자 (data scientist)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NN은 데이터 과학자를 21세기의 최고 신규 유망직종으로 선정하며, 미국의 5년 이내 데이터 과학자 수요가 18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까지 약 11,000명의 데이터 과학자가 필요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수학·통계 지식,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충분히 이해하고 분석,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과학자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수원대학교에서는 데이터과학부를 설립하고, 데이터 과학자에 꼭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데이터분석 전문가를 육성하려고 한다.

본 학부에서는 컴퓨터, 수학, 통계의 기초를 확립하고 다양한 데이터 실습을 통해, 데이터 이해, 관리, 분석, 예측에 특화된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를 양성하여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리더들을 배출하고자 한다. 새롭게 신설되는 본 학부는 수원대학교의 전폭적인 지원과 구성원들의 노력과 혁신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표적 데이터분석 전공 학부로 거듭날 것이다.

학부의 자랑거리

1. 개방형 인터넷 교육플랫폼의 일종인 Microsoft Academic Program for Cloud 시스템 접속을 통한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Online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 전공지식을 강화할 수 있으며, MS 인증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수원대를 대표하는 특성화 학부로서 교내 DS&ML(Data Science & Machine Learning)센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데이터 분석 전문가양성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능력을 쌓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 캡스톤 설계 등의 교과목에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실무에 적용가능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4.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수리적·통계적 방법을 교육 및 연구하고 교내 통계조사연구소와 연계해 빅데이터 산업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이 빅데이터 전문가로서의 실무역량을 갖춘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가) 통계조사 전문가 양성: 조사설계, 현장조사 및 분석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을 학생들이 체험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년 수원대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분석결과를 학생생활연구소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나) 알고리즘개발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 자료를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프로그래밍언어(C, Python, JAVA, SQL등)에 대한 교육뿐 아니라, 빅데이터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소프트웨어 교육(R, SAS, MINITAB, SPSS, MATLAB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자격증 (ADsP, SQL Developer, SAS Global Certification 등) 취득을 의무화하고 있다.

다)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현장경험을 늘리고 성공적인 취업을 달성하기 위해 3,4학년들은 하,동계

방학기간 동안 빅데이터 분석시장에서(제조, 금융, 의료 및 보건분야 등) 현장 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3-4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팀별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통해 빅데이터분석 공모전 및 경진대회, 대학생학술논문 및 포스터대회 등에 출품할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 관련자격시험

데이터과학부의 학생들은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과학 관련 전공교과목들을 바탕으로 경제, 경영 등 수요가 있는 특화된 분야의 교과목을 학습하여 다방면의 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분석 능력을 키운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산업체에서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전문가 등 데이터 분석 실무 전문가로서 활동하면서 전문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심화학습을 할 수도 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SQL개발자(SQL Developer), SAS Global Certification, 사회조사분석사 2급, 정보처리기사(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품질경영기사(Engineer Quality Management), OCP(Oracle Certificate Professional), SAP Microsoft Course Certificate, 사회조사분석

◎간호학과 - 글로벌 리더십 갖춘 간호교육 선도

전공개요

간호학과는 4년제 학사과정으로 2011년 신설되었으며, 간호교육인증평가(5년 인증)를 받은 학과로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고자 [인간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간호사], [과학적 실무능력을 갖춘 간호사], [인류의 건강을 위해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간호사]를 교육목적으로 설정 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학과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추구하여 선진화된 최적의 교육시설의 확충과 더불어 다문화에 노출된 학생들을 세계화의 주역으로 준비 시키고자 영어외의 제 2 외국어와 다양한 교양 및 융합과목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과의 미래

간호학과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고 대학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정 및 교수법의 개발과 적용을 시도하고 있으며, 아울러 최첨단 교육시설 제공과 학과만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질높은 간호교육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또한 활발한 해외교류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 내의 간호현장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미래 간호계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졸업후 진로

• 간호사, 연구원 등
•의료계 및 의료기관: 간호사, 조산사 등
•간호학 관련 전문 분야: 병원경영 행정전문가, 의료전문법률가, 보건업무정보관리자 등
• 간호사업 경영자: 노인장기요양시설(너싱홈, 방문간호센터 등) 운영자, 간호전문 관련 사업운영자, 건강증진센터 시설 운영 등
• 기타: 해외 간호사 및 전문직 간호 활약, 제약회사, 보험회사, 의료관 광업, 의료관련 IT회사, 항공회사 등
• 간호사 면허증, 심폐소생술 자격증
 

◎문화콘텐츠테크놀리지 - VR·AR·MR 콘텐츠 기획·제작

전공개요

문화콘텐츠테크놀러지 전공은 문화산업 분야에서 콘텐츠와 테크놀러지에 능숙한 차세대형 융합인재(Next Generation)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과 영상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하며, 방송 광고 전시, 웹 콘텐츠 등 주요 문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과를 학습한다. 특히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중심으로 IT기술을 문화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을 증진한다.

▲ VR·AR·MR센터는 가상·증강·혼합현실 콘텐츠 개발 및 실습교육에 최적화된 공간과 시설을 기반으로, 학내 연구소 및 산학협력을 통해 VR·AR기반 디지털콘텐츠 교육의 허브 역할을 한다.

전공의 미래

문화콘텐츠테크놀러지 전공은 4차산업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 분야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콘텐츠 전공자는 가상/증강현실 분야의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테크놀러지를 활용한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분야에 진출이 가능하고, 스토리텔링 전공자는 영상관련 콘텐츠 기획과 스토리개발 분야에, 콘텐츠 비즈니스 전공자는 문화산업 분야에서 마케팅 및 비즈니스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다.

전공의 자랑거리

수도권 최대의 디지털콘텐츠 실습시설 미래혁신관 1층에 위치한 “VR.AR.MR센터”와 “CT(Culture Technology)러닝센터”에는 드로잉실기실(1실) 프로젝트실(5실) MR스튜디오(1실) 모셥캡처실(1실) 멀티미디어 PC실(2실) 등, (VFX) 그리고 VR.AR.MR제작이 가능한 공간과 전문 실습장비를 갖추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정부·공공기관·법조계: 공무원(지자체의 문화사업, 홍보 전담직)
전문 분야: 가상 증강현실 분야 기획/연출/기술직, 콘텐츠 제작(방송, 영화, 모바일, 이러닝 회사), 영상기술(촬영, 편집, 사운드 전문직), 작가(방송, 시나리오, 카피라이터, 웹툰), 콘텐츠 마케팅(방송 편성, 방송구매, 영화홍보, 일반기업 등)

관련자격 및 시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