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월 17일 충남 공주대에서 대전·세종·충북·충남 시·도지사와 교육감, 지역대학 총장, 지역 협업기관장 등과 지역혁신사업 권역별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충청권을 시작으로 대구·경북·강원권역(20일) 부산·울산·경남권역(24일) 광주·전북·전남·제주권역(27일)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진행했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지역혁신플랫폼 구축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이하 지역혁신사업)’ 에 충남도-대전시-세종시-충남대 등 14개 지방자치단체가 예비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 경남도-부산시-부산대가 복수형, 대구-경북, 전남-광주, 강원도-강원대가 단일형으로 예비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대전시-세종시-충남대 협력기반은 충북도가 포함하는 초광역형으로 참여할 계획이었으나 최종적으로 충북도가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에 접수가 마감된 것은 예비접수이기 때문에 최종 매칭 대학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지역혁신플랫폼에는 5개 광역시(대전·대구·부산·광주·울산), 8개 도(강원·충남·충북·경북·경남·전남·전북·제주), 1개 특별자치시(세종)가 지원대상이 된다. 지역혁신사업에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제외되고 이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다.

‘지역혁신플랫폼’은 지역인재들이 지역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 중점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역대학과 지자체가 긴밀한 협업체계로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인재-지역경제 접목을 꾀해 지역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주안점이 맞춰진 사업이다.

교육부는 올해 3곳 지역을 선정해 108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광역시·도 단일형 2곳은 연 300억원, 인근 광역시·도가 참여하는 복수형 1곳은 480억원을 지원한다. 지자체는 전체 사업비의 30% 매칭으로 참여해야 한다.

지역혁신플랫폼에는 지자체와 대학 이외 ▲기업 ▲연구소 ▲고등학교 ▲교육청 ▲테크노파크 ▲상공회의소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다양한 지역혁신 관련 기관들이 참여한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지자체는 지난 4월 27일까지 예비접수를 마쳤으며, 6월5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해야 한다. 교육부는 5월초 사업참여를 준비중인 지역을 대상으로 사전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평가결과는 7월중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을 고려해 사업종료 시기는 2021년 2월에서 같은 해 5월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