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공모 패널티·담당자 징계처분…원광대 “못받들이겠다. 재심청구”

▲ 원광대가 국비사업 진행에서 비용처리 영수증 부적절로 행정처분을 받았다. 원광대는 재심을 청구했다. 사진은 원광대가 2017년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단 현판식을 갖는 모습.

[U's Line 유스라인 온라인팀] 원광대가 프라임(PRIME·산업연계 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에 사업추진비용처리 영수증을 교육부에 제출했지만 상당금액의 증빙서류를 갖추지 못해 교육부 감사에 적발됐다.

이에따라 교육부는 사업담당 원광대 관계자 징계와 추가공모에 대한 페널티 등이 담긴 1차 행정처분을 내렸다. 그러면서도 교육부 관계자는 “원광대에서 재심의를 요청해 현재 진행중이다. 구체적인 처분결과는 최종확정되면 밝힐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광대는 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등 250억 원을 투입해 프라임관 신축과 공과대학 위주의 개편사업을 진행해왔다. 1차년도에는 교육부로부터 추가 인센티브로 5억9000만원을 지원받았고 2차년도에도 11억 5000만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는 사업추진비용처리에서 영수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적지 않은 액수를 식비로 비용처리한 부분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원광대측은 식비처리 부분은 학교규정에 맞춰 서류를 제출했다는 반론과 교육부에 재심을 신청했다.

프라임사업은 2014년부터 2024년까지 4년제 대학 사회계열에서 21만여명의 인력이 초과 공급되는데 비해 기업이 원하는 공학인력은 약 21만5000명 모자라는 인력 미스매치를 바로잡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교육부가 사회와 산업수요에 매칭이 되도록 인문·예체능계를 줄이고 이공계 정원을 조정하는 대학들에 2016년부터 3년간 총 6000억원을 지원하는 재정지원사업이다.

원광대는 2016년 호남·제주권역에서는 유일하게 대형 프라임사업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