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이경희 기자] 명지학원 임시이사 선임에 대해 대학노동조합과 명지대지부가 3월 2일 2차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유병진 총장은 명지대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로서 현 명지학원 사태의 해결방안과 총장으로서의 책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하루속히 구성원들에게 제시할 것, 학교법인의 종전이사들은 법적 대응을 고려하기보다는 임원취임승인 취소처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학원 산하 전체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에 사과하고 자숙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全文).


        <2차 성명서> 명지학원 임시이사 선임에 즈음한 노동조합의 입장




2018년 12월 서울회생법원에 학교법인 명지학원 파산 신청서가 접수 된 지 1년 여 만인 지난 2월3일 법인 재정운영 부실의 책임을 물어 교육부가 명지대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법인 명지학원 임원(이사 10명, 감사 2명) 전원에 대한 취임 승인취소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아울러 2월 24일 개최된 168차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매우 이례적이게도 임원취임 승인 취소 처분이 내려진 지 불과 3주 만에 10명의 임시이사를 신속하게 선임하는 결정을 내렸다.

우리 노동조합은 임원 공백에 따른 학교법인과 명지대학교 등 산하 학교 운영의 혼란을 막기 위한 매우 빠른 교육부의 조치를 환영하며, 재단 운영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임원들에게 직접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한 점 역시 높이 평가한다.

학교법인 명지학원이 운영상의 문제점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2011년에 설립자의 아들인 명지학원 전 이사장이 자기소유 건설회사의 부도를 막기 위해 2,400억 원대의 거액의 횡령으로 구속된 사건이 이미 있었다. 당시 한 차례 급격한 재정악화를 겪은 바가 있고, 불과 7년 뒤인 2018년에는 학교법인이 채권자들에게 파산 신청을 당해 멀쩡하던 산하 학교들을 하루아침에 폐교의 위기로 내모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다.

그간의 명지학원 문제는 교육이라는 공익 목적의 사업을 위해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할 학교법인이 비민주적이고 사적으로 운영되었을 때의 위험성과 그 폐해가 어떠한 것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설립자의 아들이자 2008년 취임 이후 10년 넘게 총장직을 수행하며 그간 학원사태에 대한 막중한 책임이 있는 유병진 총장에게 우리 노동조합은 임원 취임 승인취소 직후 명지학원 사태에 대해 총장의 입장과 책임을 요구한 바가 있다. 하지만 임시이사 선임 결정이 난 현재까지도 묵묵부답이다. 언론 등에 따르면 해임된 임원들은 반성과 책임보다는 오히려 교육부를 상대로 한 법적대응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우리 노동조합은 임시이사의 선임에 즈음하여 학교법인 명지학원과 명지대학교 등 산하 학교의 혼란을 막는 한편 정상적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유병진 총장에게 명지대학교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로서 현 명지학원 사태의 해결방안과 총장으로서의 책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하루속히 구성원들에게 제시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둘째, 3월부터 학교법인 운영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임시이사들은 구성원들의 학습권 과 생존권에 위협이 없도록 명지학원이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해 산하 학교 구성원들에게 상세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중장기적 문제해결방안을 마련, 제시하기 바란다!

셋째, 학교법인의 종전 이사들은 법적 대응을 고려하기보다는 임원취임승인 취소 처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학원 산하 전체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에 사과하고 자숙하기 바란다!

                        

                                                       2020년 3월 2일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