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온라인팀] 한국대학교수협의회가 각 대학의 코로나19 대응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인 만큼 중국유학생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17개 주요대학 대학 의료전담인력 조사결과, 전담기관 상주의사는 전무하고 캠퍼스당 간호사도 1~2명에 불과하고, 간호사도 평균적으로 캠퍼스당 1~2명에 불과해 1명당 최소 1000명 중국 유학생의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경희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양대, 고려대, 동국대, 건국대, 국민대 등 중국 유학생 2000명 이상인 대학의 의료 및 보건업무를 담당하는 건강센터 또는 보건센터에는 상주 의사가 전무했다.

협의회는 외국인 유학생중 실제로 기숙사 생활을 한 외국인 유학생 비율은 17개 주요 대학 중 1개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에서 50% 미만이라고 했다. 대부분 중국 유학생이 기숙사보다는 일반 원룸이나 주택가에 거주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중국 전역으로부터 중국 유학생을 비롯해 외국인 입국의 전면금지를 실시하지 않으면 제2의 대구 집단감염이 서울 한복판에서 발생하게 될 것”이라면서 “상상하기 싫지만 이렇게 되면 전국이 초토화되는 바이러스 통제불능 재앙상황에 놓이게 된다”면서 입국금지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지난 4일과 17일 두 번의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전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대학 유학생 등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해 달라고 문재인 정부에 요구했다. 가만히 있으라는 세월호 사태에 비교하면서 입국 금지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문재인정권 전면거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