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박수연 기자] 건국대학교는 자기주도적인 창의활동 과제를 수행하고 학점을 받는 ‘드림(Dream)학기제’를 이수한 82명의 학생들이 2019학년도 2학기 프로젝트를 마치고 24일 교내 행정관에서 자신들의 성과를 발표하는 ‘드림학기 성과발표회 및 총평회’를 개최했다.

프로젝트형 현장 실무 학습제도인 ‘드림학기제’는 건국대가 도입한 다양한 ‘플러스(PLUS) 학기제도’ 가운데 하나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기설계학기제다. 학생들은 창의성과 학습역량,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자기 스스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활동 및 성과를 이루어내고 학점을 받는다.

올해 2학기 드림학기 성과발표회에서는 지리학과 김윤정·전여정 학생(지도교수 김숙진)이 멕시코, 페루, 칠레, 아르헨티나 등 자신의 남미여행기를 책으로 출판하는 창작형 활동(‘남미여행기 서적 독립출판 및 독립 서점유통’)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한 학기 동안 애완동물 사육관리 앱(‘특이 애완동물 케어앱’)을 개발한 오현라 학생(지도교수 전준현)과 생체분자공학을 이용한 초고감도 진단 및 검출 기술(BED이노네비터)을 개발한 이은성 이민주 임대용 강채원 최민영 학생팀(지도교수 박기수), 탐색·추적·접근 등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자율비행드론을 제작한 이기은· 신수연(지도교수 문창주) 학생팀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발달장애아동의 이야기를 담은 제품 개발(김수빈 홍민재 김예빈 오수현 / 지도교수 김성달) ▲플렌테리어 상품판매를 통한 대안가정의 가족유대감 강화(황지태 이규진 최진우 / 지도교수 박진용) ▲음악콘텐츠큐레이션 및 2차 창작물을 담은 소통형 웹메거진 발행(장세형 고현곤/ 지도교수 정의준) ▲유기견보호소를 위한 커스터리폼 애견의류 소셜 벤처 창업(김준희 / 지도교수 남경두) ▲2D 영상애니메이션 제작(장채원 / 지도교수 신지호) ▲폐목재 유래 리그닌을 원료로 하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김수연 박주희 이채영 주성연 / 지도교수 이상현) 팀이 장려상을 받았다.

드림학기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대학 전공 수업 때 배운 내용을 흥미로운 주제나 원하는 진로에 접목시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드림학기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자신감과 도전정신, 책임감 등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남미여행기 서적 출판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윤정 정연정 학생은 “지리학과 수업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들이 실제 남미 현장에서 발생하는 것을 보면서 흥미롭게 과제를 진행할 수 있었다”며 “원고작성부터 편집까지 책을 출판하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이번 드림학기제를 통해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