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년전 손자병법, 2019년에 다시 태어난 《시크릿 손자병법》

사성장군이 손자병법의 지혜를 경쟁사회의 전략서로 풀어내다 오소혜 기자l승인2019.12.19 17:5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불멸의 고전 ‘손자병법’의 지혜를 육군대장이 실제 군생활에 적용해서 찾은 슬기로운 삶의 방법과 전략을 《시크릿 손자병법》에 풀어냈다.

저자 김병주 前 육군대장이 군 최고계급까지 오른 노하우와 39년간 군생활의 지혜를 《시크릿 손자병법》에 집약해 놓았다. 저자는 “전략적 사고를 체화해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과 성장, 경쟁에 치인 개인과 조직, 국가라면, 혹은 새로운 삶의 지혜와 계획, 전략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 책 읽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저자 김병주는 군대생활 39년 3개월을 보내고 군 최고계급까지 오른 4성장군 출신이다. 그는 전후방 여러 부대 뿐만 아니라 UN요원으로도 근무했다. 특히, 한미연합군 100만 대군을 지휘하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과 한미 지상군을 지휘한 한미 지상구성군사령관을 지낸 국제적인 경륜을 지닌 인물이다. 그가 군생활 동안 군생활의 경륜을 녹여 군 간부들에게 강연했던 손자병법의 지혜가 이 책에 고스란히 스며있다.

저자는 손자병법을 공부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이 손자의 지혜가 전쟁 뿐만 아니라 경쟁이 존재하는 모든 곳, 즉 개인과 조직, 국가를 경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라 강조한다. 실제 손자병법이 다루는 내용은 그 스펙트럼이 매우 넓을 뿐더러 손자가 제안하는 전략들은 적용하기에 따라서는 개인이나 회사, 국가에까지 확대될 수 있다. 또 인생의 크고 작은 파도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삶을 주도적으로 계획하는 데에도 큰 혜안을 준다고 말한다.

그런데 왜 지금도 손자병법일까?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와 미국 대통령 트럼프, 마오쩌둥, 페이스북의 마크주커버그, 소프트뱅크 CEO 손정의 등 많은 정치인, 세계적인 기업가, 군인들이 손자병법을 애독했다. 손자병법은 2500년이라는 세월에 시들지 않고 지금까지도 고전으로 인정받으며 미군들의 교본으로 쓰일 만큼 단단한 전략과 원칙이 담겨 있다.

손자병법이 2500년전부터 줄곧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이유는 변치 않는 물리적 현상이나 자연현상을 통해 전쟁의 원리를 설명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작전을 펼 때는 매번 그 상황과 관련된 사람의 심리를 반드시 파악하고 활용할 것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물리적 자연적 현상이나 사람의 심리는 불변의 요소다. 손자병법이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성공 전략서가 될 수 있는 이유다.

저자는 손자병법을 수백 번 읽으며 그 원리를 파악했으며, 더 나아가 군 지휘, 작전이나 교육, 리더십에 손자병법을 실제 적용해보면서 핵심전략들을 터득했다. 미군장군들도 저자의 혜안과 지혜에 감탄했다고 전해지는데 이것도 저자가 손자병법을 읽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 아니었을까?

책의 구성은 독자들이 지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머물지 않고 적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갖을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했다. 먼저, 독자들이 손자병법을 가장 궁금해할 것이므로 손자병법의 구성(13장)대로 13챕터로 이뤄졌다. 한 챕터에는 원문과 풀이, 요약문이 포함된다. 원문이 궁금하면 원문을, 풀이를 보고 싶으면 풀이를, 요약만 훑고 싶으면 요약본만 보면 되도록 책을 엮었다. 그래서 원본을 읽으면 1시간이내, 풀이를 읽으면 1시간 30분내, 요약본을 볼 경우는 10분 내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저자가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이나 개인이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손자병법의 핵심전략(시크릿) 22개를 엄선해 책에 제시했다. 22개 전략은 조직을 강화하는 전략, 리더의 자질, 차별화 전략인 기정전략, 허실전략 등 다양하다. 또 고려 서희의 외교담판, 임진왜란 등 우리 전쟁사부터 삼국지와 사마천의 사기에 나오는 중국전쟁, 포에니 전쟁, 세계2차대전, 중동전, 걸프전까지 흥미로운 전쟁사로 전략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경제사례인 코카콜라와 펩시의 100년 전쟁, 일본과 중국의 희토류 전쟁, 우리가 널리 사용하는 카카오톡 사례 등이 이해가 쉽게 기술돼 있다.

22개 핵심전략(시크릿)을 읽다 보면 제갈량 같은 전략가가 되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책은 손자병법의 원리를 먼저 제시하고, 원리가 적용된 전쟁사례와 기업사례, 인생사례를 덧붙임으로써 독자들이 실제로 자신의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힘과 통찰력을 주기 때문이다. 왜 그동안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어떤 부분은 인정받고 어떤 부분은 인정받지 못했는지 시크릿 손자병법이 해답을 줄 것이다. 책을 처음부터 차례로 읽어도 되고, 가장 관심있는 사례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우리는 치열한 경쟁에 치여 살고 있다. 입사면접을 볼 때에도 옆에 있는 사람과 경쟁을 하고, 사회에 진출해서도 한정된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냉혹한 경쟁에 내몰린다. 회사와 회사 간에도, 국가와 국가 간에도 복잡한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지금의 리더들은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정답은 알 수 없는 시대에 살면서 매일 수많은 경쟁과 맞닥뜨리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때에 손자병법의 전략들을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어려워 보였던 승부가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아무리 불리한 상황이 와도 포기하지 않고 승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가는 단단한 지혜와 전략을 갖는다면 말이다. 전략을 아는 자는 최소 피해로 승리할 수 있고, 아예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법을 도모할 수 있다. 모두가 윈윈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스스로 가치를 증명한 고전에서 현명한 답을 찾는 것도 좋을 것이다.

플래닛미디어 刊 / 1만9800원

 

 

 

 


오소혜 기자  sohye@usline.kr
<저작권자 © U'sl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소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김철영

믿음직스러운 김병주 대장님 역사에 남을 저서 출간하셨네요....

2019.12.20 10:01

1개의 댓글 전체보기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유스라인  |  서울 아01588  |  등록일자 : 2011년 4월 2일  |  발행인 : 박병수  |  편집인 : 박병수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109길 67-4 (잠원동 10-31)
발행일자 : 2011년 10월 3일  |  전화번호 : 02-2275-2495  |  메일 : news@usline.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하늬
Copyright © 2020 U'sl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