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 "문 대통령 은사로 '정치권로비 비자금조성' 무마설" 판단 섣불러

사건의혹과 高 총장 부임 오비이락

▲ 고기채 신임총장(사진) 부임을 두고 일각에서 문 대통령 은사라는 특수관계를 활용해 정치권로비 비자금조성 사건을 무마하려고 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뚜렷한 로비목적의 팩트가 드러나지 않아 섣부르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U's Line 유스라인 특별취재팀] 여주대가 또다시 시끄럽다. 지난 2011년 6월 MBC PD수첩에서 여주대의 무절제한 법인카드 사용, 교비 무단사용, 법인직원 교비로 임금지급 등 총체적인 사학비리를 고발했다. 당시 취재에 나섰던 본지 기자에게 한 홍보팀 직원은 “창피해서 학교를 못 다니겠다”고 말할 정도로 대학 구성원간에도 심한 자괴감을 불러 일으켰다.

이랬던 여주대에서 지난 2017년 말부터 수면위로 올랐던 비자금 정계로비 건이 불거지자 문 대통령의 은사격으로 알려진 고기채 씨(79)를 지난해 6월에 총장으로 앉혀 사건을 무마를 시도했다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이번 여주대 사건의 핵심은 ‘비자금조성과 정계로비’로 압축된다. 이 대학의 이 모 행정지원처장이 작성한 비자금 장부를 학교내부 관계자가 경기경찰청에 제보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사건은 여주시내 경기남부청에 사건이 배당됐다. 배당이 됐지만 사건수사는 속도를 내지 못했다는 게 주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 은사격인 고기채 씨가 이 대학 총장으로 부임하자 사건을 무마하려왔다는 소문이 오비이락처럼 났을법 했다.

이런 상황에서 모 매체는 최근 자신들이 취재에 나서자 이 모 행정지원처장을 구속하고 검찰에 송치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경찰은 이미 지난 3월에 학교비자금 조성 정리책임자로 지목된 이 행정지원처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세 차례나 소환조사했다고 반박했다. 경찰 압수수색을 지켜봤던 여주대 관계자는 “경찰에서 가져간 압수수색 물품만 1.5t 트럭이나 됐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또한 경찰도 1년 가까이 관련수사를 이어왔다고 덧붙였다.

일각, "정치권 로비목적 비자금"...팩트 없이 판단 섣불러

그러면서 이 대학이 비자금을 조성한 것은 정치권을 로비하기 위해서라고 일각에서는 제기하고 있다. 정치권 로비대상은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기홍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라고 밝혔다. 확인된 바로는 도종환 의원에게는 2014년 12월 4명의 여주대 교직원 이름으로 50만원씩 총 200만원이 지급됐는데, 이 후원금은 도종환 의원실 관계자도 인정했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에겐 4차례에 걸쳐 총 890만원이 전달됐다. 2015년 4월 유 전 의원이 부친상을 당했을 당시엔 조의금 100만원이 전달됐다. 그러나 주변에서는 이 부분이 정치로비로 했다고 보기에는 섣부르다는 판단이다.

이 사건이 구설에 오르게 결정적인 계기는 경찰수사가 한창이던 지난 5월 학교 재단이 신임 총장을 고기채 씨로 부임시키면서다. 전임 정태경 총장이 행정착오로 인한 교육부 징계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 새로 영입한 케이스다. 잘 알려져 있듯이 고기채 신임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경희대 재학시절부터 많은 도움을 준 그 대학 학생처장 출신이다.

고 신임 총장은 문 대통령이 ‘평생은사’로 모셔온 인물로 두 사람의 인연은 언론보도와 문 대통령 자서전에서도 등장한다. 문 대통령은 그의 자서전 ‘운명’에서 고기채 씨의 도움으로 대흥사에서 사법고시 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고 총장과의 인연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고 총장은 동향(同鄕)의 박지원 국회의원 후원회장을 맡았던 것도, 사건을 맡았던 경기남부경찰청장도 동향 후배, 구속된 이 모 처장은 사위라는 점이 이번 사건에 기름을 부었던 것이 사실이다.

▲ 지난 2011년 6월 MBC PD수첩에 보도된 여주대 법인카드 사용내역.심지어는 학교관계자의 아기일회용 기저귀 구입 등까지 나와 학교 구성원을 비롯해 많은 시청자들이 사학비리에 분노를 했다.

또다시 불법자금운용…체질개선 없이 대학미래 ‘암울’

이번 사건을 ‘비자금조성과 정치권 로비’라고 본다면 비자금으로 명분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에 사용했음은 드러났지만 정치권에 특정로비를 한 대목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는 게 학교주변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여러 전·현 의원 후원자금, 교육부 공무원 골프접대, 개인용도 사용 등이 드러났지만 무엇을 얻기 위해 정치로비를 한 목적은 없다는 것이다.

여주대 비자금 불법조성과 정치권 로비는 분리해서 봐야 할 상황으로 보여진다. 아직 로비 팩트(Fact)가 없다. 현재는 정치적인 사건이라기 보다는 또다시 도진 여주대의 자금 불법운용에 머물고 있다. 수사를 더 할 부분이 있다면 해야 한다. 그래서 교육과 연구의 장(場)인 대학마저 정치권에 물들게 해서는 매우 곤란하기 때문이다.

아무쪼록 여주대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지역 직업전문대학으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여주대 구성원의 노력이 절실하다. 특히, 지난 2011년에 PD수첩 보도로 만신창이가 된 여주대가 또다시 자금 불법운용에 점철됐다는 것은 정태경 부총장(설립자의 자·문제로 총장에서 부총장으로 보직변경)의 전횡이 심각하다.

지난해에는 서울 강남의 고급 유흥주점인 이른바 ‘텐프로’에 출입하기 위해 여주대 직원 A씨(39)가 공금 수십억 원을 횡령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혐의로 구속된 일이 발생했다.

그러나 여주대에는 지난 2006년 8월11일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 감사관실에서 작성한 ‘여주대학 사안감사 결과보고’ 문건에 나타난 여러 비리적발이 또다시 5년뒤 2011년에 보도됐던 것이고 보면 여주대의 비리는 가히 상습적이라고 밖에 표현이 안 된다.

정동성 설립자와 죽마고우로 칭해지는 고기채 총장의 부임은 이러한 난제를 설립자 대신해 정리할 책무가 있다. 그것이 미래 인재양성이 과제인 정상적인 여주대로서 가장 시급한 문제로 보여진다. 여주대학은 10~13대 민정당 국회의원과 6공화국 시절 체육부장관을 지낸 故 정동성 박사가 1992년 설립한 전문대학으로 정태경 전 총장은 설립자의 아들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