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정 서울대 총장 "공교육 문제 대안은 국제 바칼로레아(IB)" 주장

22일 제주교육청 국제심포지엄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인재양성' 기조강연 오마이뉴스l승인2019.11.24 23:5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오세정 총장은 22일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선센터에서 이틀간 일정으로 개막한 ‘2019 제주교육 국제심포지엄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인재 양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사진제공 : 오마이뉴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국내 공교육 도입 필요성을 언급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오세정 총장은 22일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선센터에서 이틀간 일정으로 개막한 '2019 제주교육 국제심포지엄(제주도교육청 주최)'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인재 양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그는 연단에 올라가자 마자 "한국 공교육 문제의 대안으로 IB를 생각해 왔다"면서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환경 변화에 맞춰 미래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IB의 특장점을 활용한 교육혁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오세정 총장은 22일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선센터에서 이틀간 일정으로 개막한 ‘2019 제주교육 국제심포지엄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인재 양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2017년 6월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최초로 'IB 정책연구'에 착수하고, 지난 7월 제주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과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이 도입 확정 협력각서를 체결했다.

이미 대구광역시의 한 국공립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지난 9월 2일부터 IB로 각각 수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일부 교사 단체들은 IB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오세정 총장은 대입을 논의할 때 실증적 자료에 기반한 과학적 논의와, 입학전형제도의 예측 가능성 및 연속성의 법적 제도화를 제안했다. 또, 대학들의 자율화와 특성화 제고를 위해 대학들이 스펙보다 가능성과 잠재력을 위주로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입시제도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란?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는 75개국에 있는 2000개가 넘는 대학에서 인정해주고있다. 영국에서는 대학 지원시 전공을 공표할때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의 과목을 중시하며 입학을 허가할때에는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시험에서 최소 몇점을 받아야된다는 조건을 제공한다.

미국의 경우 입시때는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가 크게 작용하지는 않지만, 하이어 과목에 한해서는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 Advanced Placement(AP)와 동일한 취급을 해준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대학교와 KAIST, 연세대학교 등의 대학들이 해외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입시 조건으로 인정해준다.

IB는 유럽에 있는 선진국의 교육이 그렇듯이 21세기 역량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으면서, 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가 일관되게 진행된다.

현재 150여개국 5000여개 초·중등학교가 채택하고 있으며, 90여개국 2천개의 대학이 IB 고등학교 과정인 DP 성적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IBO 홈페이지: www.ibo.org).

지금부터 50년 전인 1968년 스위스에 있는 국제학교 교사들이 여러 나라를 옮겨 다니면서 초·중등 과정을 배우는 학생들을 위하여 전 세계 대학들이 인정할 수 있는 표준 교육과정을 만들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IBO의 출발이었다.

IB의 사명문에 의하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더욱 좋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는, 탐구심이 많고 총명하며 사려 깊은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을 IB의 목표로 하고 있다. IB가 기르고자 하는 학생상은 다음과 같은 10가지가 있는데, 이는 평가 기준으로도 사용된다.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생각하는 사람, 소통할 줄 아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이러한 인간상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말하는 인간상이나 역량과도 매우 유사하다.

IB 프로그램에는 초등학생용 PYP(3~12세), 중학생용 MYP(11~16세), 일반계 고등학생용인 DP(16~19세), 직업계 고등학생용인 CP(16~19세)의 네 개가 있다. 이들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전인적 행복, 책임있는 행동, 세상에 대한 이해와 참여, 미래에 대한 준비, 국제적 마인드를 배양하는 데 있다.

먼저, PYP(Primary Years Programme)는 학습을 위해 구조화된 탐구를 수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필요한 핵심 요소(지식, 개념, 기능, 태도, 행동)를 갖춘 엄격하고 도전적인 국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PYP는 자세한 학습내용을 제공하지 않아서, 현재 사용하는 교육과정(우리의 경우에 국가 교육과정)을 PYP의 틀에 맞추어 사용하면 되는데, 학습자들을 참여시키고, 적절하고, 도전적이고, 유의미한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과목으로는 언어, 사회, 수학, 과학, 예술, 체육을 들고 있지만, 교육과정은 6개의 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영역을 넘어서 지역이나 국제적 쟁점들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 학년에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학교 공동체에 발표하는 전시(Exhibition) 활동을 한다.

PYP에서는 학습을 학생의 요구를 확인하고, 평가 자료를 사용하여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연속적인 여행이라고 보고,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핵심 요소의 도달 정도를 확인한다.

MYP(Middle Years Programme)는 지적 도전에 중점을 두고 실제 세계와의 연결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16개의 핵심개념과 과목별 관련 개념 위주로 국제적 맥락에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MYP도 자세한 학습내용은 제공하지 않아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가 교육과정을 MYP의 틀에 맞추어 사용하면 된다. 과목으로는 언어습득(우리의 경우에 주로 영어), 언어와 문학, 개인과 사회, 과학, 수학, 예술, 체육, 디자인의 8개를 들고 있으며 과목별로 연간 70시간 이상을 배정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우리 교육과정의 과목별 시간 수와 별로 다르지 않다.

MYP에서도 통합교육을 강조하여 연간 두 단원 정도는 반드시 둘 이상의 과목을 융합한 내용을 다루게 되어 있다. 초등과 마찬가지로 장기 프로젝트로 개인연구가 있으며, 봉사활동도 의무적으로 하게 되어 있는데, 이들에 대한 운영방법과 평가방법 등도 자세하게 제공된다.

MYP 평가는 설정한 목표에 따라 교사들이 다양하고 타당한 평가 과제를 조직하고, 미리 정해둔 준거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평가한다. 전형적인 평가 과제는 개방적인 문제해결 활동이고, 연구, 토론, 검사나 시험, 실험, 분석과 성찰 등을 포함한다.

DP(Diploma Programme)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대학 수학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도전적인 프로그램이다.

DP에서는 언어문학, 언어습득(외국어), 개인과 사회, 과학, 수학, 예술이라는 6개의 과목군이 있는데, 각 과목군 마다 여러 개의 선택과목이 있다. 각 과목은 다시 표준수준(SL, 150시간 이상 이수)과 고급수준(HL, 240시간 이상 이수)으로 나누어져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과 진로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학생들은 각 과목군에서 한 과목씩을 선택하되, 그중 3개는 HL로 하게 되어서 학생들의 진학 계열에 따른 심화한 준비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 외에 핵심요소라고 하여 지식론(Theory of Knowledge), 소논문(Extended Essay), 창의활동봉사(Creativity, Action, Service)이 있는데 각각 비판적 사고력, 연구능력, 실천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DP 성적은 6개의 과목이 각 7점 만점, 핵심요소가 3점으로 합계 45점 만점으로 되어 있는데, 이 중 24점 이상은 되어야 디플로마를 획득할 수 있다.

DP 성적을 보고 각 대학에서는 학생을 선발해야 하므로, DP에서는 과목별 학습내용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이들 내용을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유사한 부분이 많으나, HL 과목의 경우 분량이 많고 깊이가 더한 것으로 파악된다. 같은 이유로 DP 과정에 대한 평가는 매우 엄정한데, 기본적으로 과목 담당교사가 하는 내부평가와 외부 채점관들이 실시하는 외부평가로 나누어진다.

모든 평가에서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체 배점에서 내부평가는 20~50%, 외부평가는 50~80%를 차지하고 있다.


오마이뉴스  news@usline.kr
<저작권자 © U'sl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유스라인  |  서울 아01588  |  등록일자 : 2011년 4월 2일  |  발행인 : 박병수  |  편집인 : 박병수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109길 67-4 (잠원동 10-31)
발행일자 : 2011년 10월 3일  |  전화번호 : 02-2275-2495  |  메일 : news@usline.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하늬
Copyright © 2019 U'sl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