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법사항 적발시 검찰사의뢰...입학취소 가능성 높아져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서울대·고려대·서강대 등 서울소재 주요대학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등 대입 운영 실태를 한발 더 들어가 들여다보는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교육부가 특별감사에 착수하자 대학가에서는 입학취소 경우가 나타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특정감사 결과 위법 정황이 포착되면 행정처분을 하거나 수사를 의뢰할 것”이며 “학종 특별감사는 고교등급제 적용여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외국어고·국제고 등 특목고 출신 우대 여부 ▲학종 서류평가 위법 여부 ▲교직원 자녀 특혜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학·영재고의 학종 합격률이 일반고보다 2.9배 높은 것과 관련, "고교별 서열화가 명백하다"며 "다만 고교등급제에 의한 결과인지는 특별감사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교등급제 적용, 교직원 자녀의 특혜 등은 확인하지 못했지만 해당사항을 의심할 만한 정황은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다른 관계자는 "주로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기재금지 위반 및 표절을 부적절하게 처리한 학교 등이 특별감사 대상이 됐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종 실태조사에서 부적절한 정황이 확인된 일부대학중 고려대, 서강대, 건국대는 이미 감사에 돌입했고, 서울대는 내주에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경희대와 성균관대에 대해서도 특별감사를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연세대와 홍익대는 종합감사 차원에서 대입 운영실태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특별감사는 총 8개 대학이 대상이다.

최근 교육부는 13개 대학(건국대, 광운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항공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홍익대)의 학종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