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시확대를 반대하는 교사들이 성명서에서 "정시확대는 불공정을 더욱 심화시키는 반교육, 공교육 포기선언"이라고 제기했다. 사진은 지난 6일 교사들과 시민들이 청와대앞에서 정시확대 시위를 펼치고 있다. <사진 : 오소혜 기자>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이후 정시 확대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 교사와 학부모가 잇달아 성명을 내고 정시확대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교실이 문제 풀이에 매달리는 10년 전 모습으로 돌아가 공교육이 무너질 거라고 우려했다. 저소득층과 읍면 등 일부 지역에서 상위권 대학 정시 진학률이 떨어지는 게 확인됐기 때문이다.

조연희 전교조 서울지부장은 "수능 정시확대가 의미하는 바는 반교육적이며 공교육 포기선언과 다르지 않다."고 제기했다. 정시보다 학종으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상당수의 일반고등학교는 난감해 한다.

김창수 서울지역 일반고 교사는 "정시까지 늘려버리면 소위 말하는 '인서울'의 중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게 굉장히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것은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학부모 단체들도 사교육 여건이 좋지 않은 지방 학부모들의 걱정은 더 크다고 주장했다.

윤영상 세종시 거주 학부모는 "정시의 비중을 늘리는 것은 수시를 준비하는 지방에 있는 학부모들은 굉장히 불리하다."고 비난했다.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결과는 정시가 확대되면 불평등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를 강하게 뒷받침한다. 전국 읍면 고등학생들의 절반 이상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3개 주요대학에 합격했다.

이 대학들이 정시비중을 확대하면 지역에 있는 고등학생들의 입학은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유은혜 부총리가 언급한 '고른 기회 특별전형 확대'의 폭에 눈길이 쏠라는 것도 사실이다.

학종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은 이달 말에 나온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