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관계자 "입학취소, 정원축소 제재 받을 수도…"

▲ 교육부 박백범 차관이 5일 서울대 등 서울 지역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밝힌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결과발표에 적용되는 대학을 단독입수해 맞춰본 결과 대상중 최소 6개 대학, 많게는 8개 대학이 추가·특정감사를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태조사 대상의 평균인 절반이 감사를 받게 되는 것이다.

교육부는 지난 9월말부터 최근 4년간 이들 13개 대학에 지원한 202만 명의 자료를 받았다. ‘학종’ 실태조사 대상 대학들은 학종으로 선발한 학생수가 많고, 특목고와 자사고 출신 신입생이 많은 대학들이다.

교육부는 학생부와 고교 프로파일에 써선 안되는 내용을 넣었거나 고교등급제를 적용한 정황이 있는 대학은 추가조사와 특정감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K모 관계자는 “감사이후 제재 내용으로 입학이 취소되거나 대학정원을 강제로 줄여야 하는 등의 제재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했다.

한편, 감사대상 대학중 한 곳인 K대 관계자는 “조사기간이 불과 한 달 남짓인데다, 자료 또한 대학들이 낸 자료 뿐인 상황에서의 조사로 입학취소 처분을 한다는 것은 학종을 흠집내기해 정시확대의 명분을 삼으려는 전형적인 전시행정”이라며 “대학에게 입시의 자율권이 강화돼 대학마다의 인재상을 선발이 시급히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서류평가 시스템 내 과거졸업자 진학실적이나 고교(유형)별 평균등급 제공 사례 △자소서(추천서) 기재 금지 위반과 표절 처리 부적절 △평가시스템 접속기록 상 서류평가 시간이 특별히 부족한 경우 △교직원 자녀(부모 소속학과에 자녀 입학 사례 포함) 입학 사례 등을 대상으로 추가조사와 특정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