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가 정시 비중확대를 반대한다는 입장의 공문을 교육부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브리핑실을 나서는 모습.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전국 대학 입학처장들이 교육부의 정시 확대 움직임에 대해 정시비중 ‘최소 30%’ 내용을 담은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을 입시기준으로 유지해달라는 공문을 교육부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대학 입학처장들의 요구는 잦은 입시정책 변화에 따른 혼란과 정시 비중 확대는 변별력이 떨어지는 수능시험으로는 올바른 입시제도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보여 교육부-대학간 갈등이 돌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날 입학처장 회의에서 “수도권 주요대학 정시 확대방안은 오히려 지역 간 대학의 불균형을 심화하고 현행 수시전형이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크다. 더욱이 그동안 교육부가 고등학교 수업에서 강화해온 2015년 개정교육과정 방향에도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열린 입학처장 회의에서 “지방대는 수시 중심인데 상위권 대학이 정시를 확대하면 학생들이 정시 지원을 위해 수시를 꺼리게 된다. 교육부가 지방대 사정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 수능은 강남 8학군 출신 같은 특정 계층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등의 불만이 대거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정시 비중이 확대된다고 교육부가 밝히고 있지만 입시에서 이들 대상의 영향력이 적지 않아 대학사회에서는 ‘국한되는 정시확대’라는 교육부 설명과는 다르게 받아들이고 있다.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 입학처장들의 모임으로 지난 31일 긴급회의를 갖고, 현재 교육부가 검토중인 서울 주요대학 정시 비중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비교과 항목 삭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해 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교육부는 ‘자동봉진(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으로 일컫는 학종의 비교과 항목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 삭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또한 입학처장들은 정시 비중을 확대하려면 2022학년도가 아닌 2025년에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기준해 2028학년도부터 적용을 논의하는 것이 상황상 맞다고 주장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11월 셋째 주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하기 전까지 대학 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입학처장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에서 입학 업무를 총괄하는 입학처장 또는 입학본부장의 협의체다. 현재 회장은 박태훈 국민대 입학처장이 맡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