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중 조사결과·11월중 대입공정성방안 발표

 

▲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가 내주부터 힐시된다. 조사결과는 10월중에 발표하고, 대입공정성 방안은 11월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교육부가 예고한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실태조사가 내주부터 시작된다.

조사대상 13곳 대학중 서울대와 연세대를 빼고 전체 대학이 교육부가 요구한 학종운영 전반자료를 넘겼으며, 교육부는 이 자료를 분석한 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종합감사와 국정감사를 받은 연세대와 서울대는 15일까지 자료를 제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대학에 요구한 서류는 합격자 출신학교 유형, 학종 사정 결과, 평가항목별 단계별 평가결과(평가위원별 평가점수), 단계별 사정 자료, 학생부 평가자료, 전형별 최종 등록현황, 교직원 자녀 지원자 및 합격자 명단(회피·제척 명단), 고교 프로필 등 18개 영역 30개의 항목이다.

이번에 조사는 국장급인 조사단장과 과장급 팀장 2명과 25명 규모의 조사단이 파견된다.는 또한 대학·교육청 관계자 5명, 외부 전문가 7명, 시민감사관 2명 등도 참여한다. 자료 분석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거나 불성실하게 자료를 제출한 사실이 드러나면 즉시 특별감사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입시비리가 드러나면 해당자 합격취소를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2주간 조사를 거쳐 학종전형 학생 선발 실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입시비리를 찾아내기 보다는 학종 운영실태를 파악하는 실태조사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교육부는 이를 바탕으로 11월중 대입 공정성 방안을 발표한다. 교육부는 10월중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