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 "알맹이 없는 대학혁신지원방안 대신 지역대학 살릴수 있는 길" 제시

▲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을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으로 고려해달라는 지역대학의 목소리가 높다. 왼쪽부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지난 4월에 체결했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에 32곳 대학이 사업신청을 낸 가운데 지역대학 살리기에 이 조성사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지난 6일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방안이 발표됐지만 정작 알맹이는 없고, 특히 학생수 급감으로 대학운영에 큰 어려움이 닥친 지역대학의 난제를 자율이라는 명분으로 떠넘겼다는 지적을 받았다.

캠퍼스 혁신파크 최종 선정 대학수는 2~3곳으로 예정돼 있지만 고용위기지역으로 몰리고 있는 지역의 대학 선정 안배와 선정 대학수를 늘려 고용과 대학을 동시에 살리는 방안으로 채택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지역은 거제시를 비롯한 통영시, 고성군,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전북 군산 등 6개 고용위기지역이다. 실제 이번 조성사업에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워진 부산·울산·경남지역, GM자동차 군산지역 대학들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대 한 관계자는 "최근 부·울·경 지역이 조선업 등 지역산업의 경기 악화로 인한 어려움에다 학령인구 감소로 지역대학 존폐까지 걸렸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으로 지역산업의 체질개선과 대학과의 연계를 통하는 접근이 절실하다”며 “이를 관계 부처에서 적극 고려해 지역대학의 돌파구를 마련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대 한 교수도 “군산지역의 한국GM 등이 침체를 겪고 있지만 한국GM 군산공장 1·2·3차 협력사들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으로 지역경제 새로운 대안으로 ‘자동차 대체(인증)부품 집적화 단지’조성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며 “이럴 때, 지역과 대학이 연계되는 캠퍼스 혁신파크가 가세된다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군산형 일자리로 육성해야 한다는 여론을 바탕으로 민·산·학·관 관계자가 참여한 TF팀을 구성하는 등 행보를 하고 있다.

사업신청을 앞두고 대학들이 캠퍼스 혁신파크에 대해 문의가 쇄도 했으며 문의의 주내용은 부지면적과 여건 등 사업 참여요건이었다고 교육부 관계자가 전했다.

캠퍼스 혁신파크를 고용창출과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국토부의 산업단지 지정과 중기부의 기업지원 프로그램과 결합해 지역대학의 산학연협력 역량을 강화시키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과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해 지역대학 혁신성장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선정 방향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12일에 서면평가를 실시한 뒤 13일부터 16일까지 발표평가를 진행한다. 발표평가 이후 9개교 내외(최종 선정 대학 3배수 내외)가 현장실사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다. 현장실사와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8월 내 최종 선정 대학이 발표된다. 최종 선정 대학은 2020년 산업단지로 지정되고 2022년까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이 완료된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의 전망은 밝다. 예산이 아직 확보되지 않았지만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활력대책회의 안건으로도 캠퍼스 혁신파크를 언급하는 등 재정지원부처에서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