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대의 슬로건 Let’s DJ(Dream&Joy, Discuss&Join, Discover Job)는 글로벌 경험, 취업, 복지를 최우선의 목표로 설정하고 시행 중이다. △공부하고 싶은 △함께 고민하고 싶은 △꿈을 이루고 싶은 △해외 경험을 하고 싶은 △취직 걱정 없이 교육받고 싶은 △경제적인 부담 없이 공부하고 싶은 △졸업하면 끝이 아닌 시작이고 싶은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대학을 만들겠다는 대진대학교의 의지이다.

 

글로벌 시대 맞춤 전문인재 육성

대진대는 해외 9개국 30여개 대학과 학생파견 등 실질적인 학생교류를 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국제화 능력 및 글로벌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하여 글로벌산업현장탐방, 외국인유학생모국탐방 등의 여러 국제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DUCC(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 프로그램은 대진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프로그램의 하나로 2005년부터 파견되어 현재까지 참여학생수가 약 5,500명에 이른다. 신입생은 누구나 DUCC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단계별로 언어과정(기본/심화과정)과 복수학위과정(한어언문학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진대는 2004년 하얼빈사범대학, 2005년 쑤저우대학, 2017년 무한공상대학, 연안대학서안창신대학 등과 협약을 맺으며 거점대학을 확대했다. 2005~2008년 교육부의 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중국특성화 전문인재양성의 주춧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인재육성사업단을 설치·운영해 학생들의 글로벌 체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환학생과 재학생 멘토가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는 기숙형 글로벌 펠로우십 △교육봉사, 노력봉사, 문화교류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봉사형 글로벌 상생 프로그램 △글로벌 프론티어 체험, 해외 산업현장 탐방, 해외 문화유적 탐방 등 현장체험형 글로벌 탐방프로그램 등이 그 예이다.

 

대학일자리센터 전국 최고 운영 능력 인정

2017년 5월 개소한 대진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대학 내 진로지도 및 취창업 지원기능을 통합하는 거점 기관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개소 후부터 진로 및 취업역량강화 서비스와 일체험프로그램(R&D산업인턴, 현장실습, 재학생직무체험, 직장탐구생활 등), 해외취업과 청년정책 등의 지원을 통해 본교 학생 및 지역청년층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위와 같은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대진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2018년 5월 1일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하는 1차 년도 사업 운영평가에서 전국 20개 대학 중 3개 대학만이 선정되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대진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만의 특화된 서비스로는 면접복장 무료대여사업,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성화고등학교 진로지원 및 군부대와의 협의체 “군계일학”을 통한 군 전역예정장병대상 취업지원서비스 그리고 찾아가는 취업상담 및 상세컨설팅 서비스 등이 있다.


지식재산교육센터는 창업교육센터는 창업 강좌와 창업캠프, 창업컨설팅 등을 운영해 학생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이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무 공간제공과 창업자금 지원 등을 통해 학생 창업기업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 대진대는 군사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극복한 미래지향적 인재양성에 집중한 결과 2015년 지식재산교육 선도대학사업 선정되는 쾌거를 누렸다. 향후 지식재산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교양과정을 통한 지식재산권 마인드 고취, 지역사회의 지식재산권 역량 향상을 위한 베이스캠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지식재산교육센터를 설치해 지식재산교육 혁신모델인 제니퍼(Gyeonggi North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Hub) 프로그램도 개발·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 지급율과 편리한 통학, 카페같은 도서관

대진대의 장학금 규모는 2015년 재적학생 1만 명 이상, 4년제 일반대 기준 전국 4위 수준이다. 2016년 2학기 기준으로 장학 수혜를 받은 학생이 5,400여명에 달하고 60여개의 장학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그 외에도 글로벌인재장학금·취업장려장학금·학생활동장려금·공로장학 등 16개의 장학금 항목을 신설·운영하여 장학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입학성적 우수자에게 제공되는 DEC(Daejin Elite Course) 프로그램은 장학금 지원, 해외연수 프로그램 참여기회 부여, 기숙사비 지원, 전용학습실 편성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2017년 6월 개통된 구리포천고속도로는 대진대의 통학 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꾸어놓았다. 서울 강변, 잠실, 천호, 암사, 창동, 노원, 사가정 등에서 스쿨버스를 타고 30분대로 통학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짧은 배차시간과 쾌적한 버스 환경, 안전운전 이행은 스쿨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큰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1992년 개교와 함께 지어진 중앙도서관은 공사비 총 8억원을 들여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했다. 미국과 유럽의 유명대학 도서관을 참고하여 새롭게 리모델링된 자유열람실은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학습자 최우선 맞춤형 학습 환경을 갖춘 최첨단 도서관으로 재탄생했다. 국내 최초로 난방이 가능한 온돌마루를 도입해 만든 좌식 열람실, 까페같은 분위기에 스마트 스탠드를 설치하여 학습 피로도를 최소화 한 ‘반딧불 열람실’, 집중력 극대화를 위한 개인열람실 ‘캐럴’과 대형 TV 모니터가 설치된 ‘세미나실’ 등은 학생들에게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2020학년도 수시안내

대진대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학생부우수자전형), 학생부종합(윈윈대진전형, 고른기회전형), 실기위주(실기우수자전형)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학생부우수자전형)는 2가지 특징을 보인다. 첫 번째,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고 두 번째, 학생부교과 70%와 면접 30%로 평가한다. 학생부교과(학생부우수자전형)에서 성적반영방법은 1, 2, 3학년 일괄 100%이다. 면접은 5분간 진행이 되며 총 2문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문항은 지원동기와 논리적사고력 및 창의능력에 대하여 질문한다. 논리적사고력 및 창의능력은 원서접수 이전에 입학처홈페이지(admission.daejin.ac.kr)에 계열별(문과, 이과) 각 3문항을 공개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윈윈대진전형, 고른기회전형)은 다수다단계 평가로 진행이 된다. 1단계는 서류평가 100%로 4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로 평가한다. 면접은 10분 이내로 진행이 되며 서류기반 면접이다. 정원외전형은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며 서류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실기위주(실기우수자전형)은 과학기술대학의 스포츠과학과, 인문예술대학의 현대조형학부, 디자인학부, 연극영화학부에서 진행한다. 학생부(교과) 20%와 실기 80%를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산출 방법은 학생부교과(학생부우수자전형)와 동일하다. 현대조형학부 회화전공은 선택실기과목에 변경이 있다. 디자인학부 역시 사물이미지가 일부 변경됐다. 연극영화학부는 현장 활동 우수인재를 폐지하며 실기과목의 단순화를 도모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