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호서대학교는 산학협력과 벤처기업 육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벤처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이다. 아산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 이어 2017학년도에 조성된 산학융합캠퍼스(당진)로 이뤄진 호서대는 총 48개 학부 및 학과의 세분화된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학업적으로는 더·함교양대학을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다. 선·후배가 그룹을 이뤄 공부하는 '리본(Reborn) 학습공동체' 는 학생들의 학문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면서 학력 증진과 자기 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직업적성 흥미검사, 진로·취업 정보, 취업 전략 캠프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취업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과 연계해 청년층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사업과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해외취업 연계를 지원하는 K-Move스쿨 사업에 선정되어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호서대는 우수한 창업동아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139개 창업동아리에 7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창업리그 출전과 해외연수, 전문 멘토와의 멘토링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한 창업아이템은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 중기청 등과 연계한 창업자금 지원을 통해 시제품으로 출시되고 있고, 그 결과, 호서의 25개 창업동아리는 창업 1~2년 만에 매년 15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이 창업동아리 학생들은 실제 창업한 선배들과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현장실무를 경험하며, 기업가 정신을 키우고 있다.

한수진 호서대 입학처장은 "호서대는 '벤처 퍼스트(Venture 1st)'를 모토로 국내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했듯이, 창조정신과 도전정신을 갖고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을 갖춘 대학으로, 살아 있는 도전정신을 가진 많은 학생들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융합형 인재 양성 위한 ‘광역학부제’ 시행, 각 분야에서 두각인 특성화 학과 호서대는 2017학년도부터 변화하는 사회수요에 대응하고 미래사회 수요 기반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유사학문 단위의 여러 학과를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학부 내에 여러 가지 트랙을 운영하는 '광역학부제'를 시행 중이다. 광역학부에 입학한 신입생은 다양한 트랙 탐색 과정을 거쳐 학부에 개설된 트랙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고교졸업생들의 대학 진학률 감소가 이어지는 환경 속에서, 대학의 위기는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위기를 타계하기 위한 대학의 해법으로는 다양한 국책사업유치로 인한 재정확보와 사업운영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방안이 떠 오르는 가운데, 호서대는 대표적인 국책사업을 비롯해 2019년도는 100억 원이 넘는 국책사업비를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 중 대학혁신지원사업(교육혁신사업), LINC+사업(산학협력사업), 초기창업패키지사업(취·창업사업),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평생교육 사업) 네 개의 사업은 대학의 중점 사업으로서 대학의 미래를 함께할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0학년도 호서대 수시모집 안내

2020학년도 수시 2,564명 선발 호서대는 2020학년도 수시 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1.8%인 2,564명을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누어진다. 전형유형별 선발인원을 살펴보면,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원외를 포함하여 1,887명으로 가장 많고 학생부 종합전형이 484명, 실기위주 전형이 193명이다.

먼저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 전형은 총 1,005명을 선발하여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며, 학생부 교과성적 90%와 출결 1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주목할 만한 사항은 학생부전형에서 모든 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능응시여부와 상관없이 수시에서 지원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면접전형은 총 501명을 선발하며 단계별 전형을 폐지하고 전원 면접고사를 시행하며 교과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없으며 면접평가 영역은 전공적합성, 인성이다.

지역학생들을 위한 지역학생전형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해당자격은 충청남도, 충청북도, 대전시, 세종시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 이며 총 253명을 모집한다. 2020학년도부터는 면접고사를 폐지하고 학생부성적 100%로 선발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5가지며 성인학습자 및 재직자전형은 2020학년도에 신설된 전형이다. 334명을 선발하여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호서인재전형은 단계별 전형을 시행한다. 1단계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정성, 종합평가를 통하여 최종 선발인원의 7배수를 선발하게 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반영하여 최종 선발한다. 사회배려자및고른기회전형도 동일한 전형절차로 진행되며 지원 자격은 사회봉사직종 종사자 자녀, 장애인 자녀, 만학도, 새터민 자녀 등 모집요강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작년 대비 2020학년도 수시 모집 특징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작년과 달라진 부분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전학과 폐지 및 면접전형에서 단계별전형을 폐지하고 일괄면접으로 변경된 사항이다. 또한 지역학생전형은 면접을 폐지하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된다.

호서대 수시 지원을 위한 TIP

면접을 시행하는 전형을 잘 이용한다면 합격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면접을 시행하는 전형인 학생부교과 면접전형, 학생부종합 호서인재전형, 사회배려자및고른기회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면접평가 실질반영비율이 40%로써 합격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편이다. 내신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면접평가를 시행하는 전형을 고려해 볼만 하다. 호서대 면접의 평가영역은 전공적합성, 인성이다. 전공적합성문제는 사전에 홈페이지에 공개된 10문제 중 2문제가 출제되며, 전형에 상관없이 동일한 면접절차와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여러 전형으로 중복지원도 고려해 볼만 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인 호서인재전형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호서인재전형의 평가영역인 기초학업능력, 잠재력, 인성 중 가장 반영비율이 높은 평가영역은 잠재력 영역이다.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전공과 관련된 교과·비교과 활동을 주된 평가자료로 활용한다. 전공 관련 실적이라 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이나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전공에 대학 지원자의 열정 내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것이라면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