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수시특집/선문대]충남 유일의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 선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인재 양성, ‘주(住)·산(産)·학(學) 글로컬 공동체’

오소혜 기자l승인2019.08.13 10:1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지역과 협력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알려진 선문대가 중부권을 넘어 전국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선문대는 2015년 교육부 주관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충남·세종권역에서 유일한 최우수 A등급을 시작으로 다음 해 ‘잘 가르치는 대학’ ACE사업에 선정됐다. 2017년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됐고, 2018년에는 교육부 주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우수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됨과 동시에 충청 지역 최초로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부터는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약 125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는다.

선문대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45개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을 통해 최대 1,162억을 지원 받았다.(현재 진행 사업의 잔여 기간 포함) 모두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쓰인다.

이는 모든 교육과정을 사회수요 맞춤형으로 개편해서 지역사회와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성과 실무역량을 집중 함양하는 교육과정과 교육지원 체계로 전환한 결과다.

 

79개국, 1,849명 유학생 재학(2019년 대학정보공시 자료) 선문대는 전 세계79개국 1,849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함께 하고 있다. 전체 학생 대비 외국인 유학생 비율은 지역 사립대 1위이다.(2017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기준). 가히 글로벌 캠퍼스라 불릴 수준이다.

또한 선문대는 38개국 139여 개 대학과 국제교류 협정을 맺고 매년 1,000여 명 이상이 해외로 나갈 수 있도록 어학연수와 유학제도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내에서는 외국인 유학생과 2:2 매칭 기숙사 생활과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는 ‘외국어존’(영어존/일본어존/중국어존/스페인어존)에서부터 ESL 영어회화, 화상영어, 방학 중 영어캠프 등이 진행된다.

선문대는 교내 글로벌 환경도 우수하지만, 최근 독특한 해외 연수 방침을 세웠다. 바로 ‘졸업 전 해외 연수 프로그램 1회 이상 지원’이다. 대상은 전교생이다.

국내 최초로 3+1 유학제도를 도입한 선문대는 해외 연수 프로그램과 유학생을 관리를 전담하는 글로벌지원팀을 두고 있다. 이곳에선 외국인유학생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인 ‘G-School’을 포함해 3+1등의 유학제도 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팀을 이뤄 방학 중 출신 국가를 탐방하는 ‘글로벌 프론티어’, 팀을 구성해 전공과 연계된 글로벌 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액션 투게더’ 등 독특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한 미국, 프랑스, 대만 등 8개 국가의 대학과 ‘글로벌캡스톤디자인’을 매년 진행한다.

특히, 선문대는 올해 취약계층 대학생의 해외연수를 지원하는 ‘2019 파란사다리’사업의 충청·강원권 주관대학으로 선정됐다. 탄탄한 글로벌 인프라로 인해 신청 대학 중 1위의 성과를 냈다. 파란사다리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미국 브리지포트대학, 대만 명전대학, 베트남 하노이과학기술대학에 4주간 현지 연수를 다녀올 수 있다.

같은 규모 대학 취업률 전국 2위, 지역기업에 입사하면 1400만원 지원 선문대 취업률은 69.5%로 같은 규모 대학(‘나’ 그룹, 졸업생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 전국 2위다(2017년 교육부 발표 통계). 학교 측은 ‘새내기부터 취업준비생까지 맞춤취업교육’과 ‘전폭적인 학교 지원’을 비결로 꼽았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한다. 필수 취업 교과목에서 저학년은 직업 흥미, 성격 유형, MBTI 등 13종의 검사를 한다. 이는 자기이해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스스로 진로를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학년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비롯해 인·적성 검사, 모의 면접 등의 취업훈련을 받는다.

여기에 교수가 조력자로 나선다. 지도 교수는 일주일 1회 진행되는 ‘사제동행 세미나’ 시간에 조기 상담을 한다. 또한 진로에 맞는 공모전, 해외연수, 현장실습 등 스펙을 쌓도록 돕는다. 4학년들은 학과별 취업전담교수가 맡아 코칭에 나선다.

2020학년도 선문대 수시모집 안내

Interview 선문대 입학처장

△ 다른 대학과 다른 우리 대학만의 수시모집 제도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한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학생들만 지원 가능한 지역학생전형은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학생부교과전형으로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 각 전형에 대한 전략과 주의할 점을 알려주세요.

가. 학생부교과전형 지원 전략

(1) 교과성적 반영방법 확인: 선문대 학생부교과 반영방법은 다른 학교와 달리 5학기(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동안 학생이 잘 한 일부 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주요교과(국·영·수·사·과)의 전체 평균등급보다 (약 1등급) 높게 입시결과가 형성이 됩니다. 또한 교과성적 산출할 때, 일부 과목만 반영되기 때문에 학년별 반영비율이 반영되지 않아 특정 학기·학년의 성적이 미반영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목 단위수도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기초교과가 취약한 학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탐구교과가 다수 반영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시 지원 전에 반드시 선문대 입학 홈페이지에 마련된 성적산출 프로그램을 통해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교과 중 성적 상위 15개 과목 입력하여 합·불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2) 충원율 및 동점자 처리 규정 확인: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100%만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다른 전형과 달리 충원합격자가 많이 발생(일반학생전형 기준 충원율 약 250%)합니다. 또한 학생부교과 석차등급에 따른 환산 점수를 반영하므로 동점자가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커트라인 동점자를 전원 선발하는 모집인원 유동제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나.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전략

(1)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는 선문인재전형: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인 5개 전형 중 소프트웨어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등을 포함한 4개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하며, 유일하게 선문인재전형만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받아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대입공통지원서 (1~3번) 문항만 활용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작성 부담을 줄였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생의 강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보완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선문인재전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2) 다양한 학생들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뽑고자 하는 전형입니다. 학업 위주의 학생도, 기본적인 학업능력과 고교생활 중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교내활동을 통해 보여준 학생이라면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홈페이지에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평가 관련 주요사항’을 공개하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면접! 역전의 찬스!: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에서는 면접평가가 진행됩니다. 작년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균 경쟁률은 5:1 보다 낮은 수준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올해 1단계 선발 배수가 4배수인 것을 고려하면, 지원자 대부분이 면접을 응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면접예상 문항은 면접고사 10일전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미리 공개할 예정이니, 서류 내용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도 공개된 면접예상 문항만 충실히 준비하시면 합격의 기회가 있습니다. 면접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면접을 통해 역전하시길 기대합니다.

△ 서류 평가 방식과 합격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선문인재전형에만 해당)를 바탕으로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서류평가에서는 주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데, 특히 인성에 대한 배점이 높습니다. 특히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평가 관련 주요사항’을 참고하면 모집단위별로 어떤 학생을 뽑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선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선문대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고, 대학생활에 항상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화려한 스펙보다도 대학,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보여 준 활동, 경험만 있으면 충분하니, 부담감 가지지 말고 지원하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선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선문인재전형에서만 자기소개서를 받고 있으며,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입공통지원서 문항만 따르고 있습니다. 전년도까지 활용했던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등을 묻는 자율문항은 올해부터 활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 부분은 면접고사를 통해 확인할 계획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보완자료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근거)으로 평가영역(인성·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별로 학생이 학교생활 경험 중심으로 학생의 내적 성장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에 작성한다면, 서류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면접 진행 방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더불어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선문대 면접은 다대일(입학사정관 2명, 학생 1명), 블라인드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러니 면접 때 교복을 제외한 단정한 복장을 입고 면접고사에 응시하면 됩니다. 면접에서는 서류평가와 달리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에 대해 높은 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면접고사 10일 전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된 면접 문항 중 평가영역별 1문항씩 총 3개 문항에 대해 질의한 후, 추가적으로 지원동기 및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계획 등에 대한 질의가 진행됩니다. 면접 중 부모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교과지식을 묻는 질의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개된 면접고사 문항을 가지고 충실히 준비만 하면 되니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학교 선생님, 친구들과 또는 대학의 모의전형을 활용해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기 위한 연습을 꾸준히 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우리 대학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당부 말씀을 해주세요.

선문대는 다른 어떤 대학보다도 높은 수준의 장학금 지급, 높은 취업률, 그리고 천안아산KTX역과의 높은 교통접근성을 기본적으로 가진 대학입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두 번에 걸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을 정도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대학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국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받고 있는 사업비 680여억원은 전부 우리 재학생들의 교육, 연구, 장학, 취업, 해외연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신설된 ‘선문 글로벌 FLY’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신입생들은 재학 기간 중 최소 1회 이상은 무조건 해외연수의 혜택이 주어지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원하는 취업 잘 되고 특성화된 학과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과들에 쉽게 입학할 수 있도록 전형을 간소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2020학년도 전형요약>

 


오소혜 기자  sohye@usline.kr
<저작권자 © U'sl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소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유스라인  |  서울 아01588  |  등록일자 : 2011년 4월 2일  |  발행인 : 박병수  |  편집인 : 박병수  |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난계로 28길 8(남양빌딩) 302호  |  발행일자 : 2011년 10월 3일  |  전화번호 : 02-2275-2495  |  메일 : news@usline.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하늬
Copyright © 2019 U'sl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