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대 등 7곳 대학 감사 검토중…"사학비리 척결 의지 알게 될 것"

▲ 교육부가 두원공대 비리 폭로에 대해 소명자료를 요청하고 감사여부 검토와 동시에 최근 비리제보가 접수된 7곳 대학에 대해 추가감사여부를 고심하고 잇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지난 17일부터 종합감사에 들어간 연세대 교직원들이 감사서류를 감사장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 : 박수연 U's Line 기자>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지난 18일 공익제보자모임과 함께 800억원대 부정수취한 입시비리 주장 기자회견을 한 김현철 전 두원공대 입학홍보처장의 폭로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해당대학 감사와 더불어 최근 비리의혹이 제기되는 대학으로 감사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교육부 한 고위 관계자는 “김 두원공대 전 입학홍보처장의 주장을 민원으로 접수하고 두원공대에 소명자료를 내라고 지시한 상태다. 소명자료를 검토한 뒤 감사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고위 관계자는 “적발된 비위사실에 대한 행정처분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모집정원 감축 등 행정제재를 내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경기권 S대·K대, 충청권 D대·S대(전문대), 경상권 D대(전문대), 호남권 D대·S대의 비리제보를 받고 감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회계감사와 부분감사를 실시했지만 추가제보가 들어오면 다시 감사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밝혔다.

전국교권수호교수모임 관계자는 “사립대의 비리는 입시·인사·학사에 전체에 퍼져 있다. 이들 대학의 비리 공통점은 국비지원이나 교비 자금유용에 몰려 있어 감사라는 수단말고, 제재를 동반하는 법안 마련 등 근원적인 근절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기했다.

교육부 고위 관계자는 “두원공대의 입학비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전면적인 사학비리 척결을 단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부 대학에서는 사학을 지나친 감사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불만을 내놓고 있으나 다른 나라 대학에서는 두원공대 같은 비리를 상상이나 할 수 있겠냐”며 한국 사립대학들의 비리 정도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