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사업 세부계획 연구결과 공개

▲ 내년에 실시되는 BK21사업 윤곽이 나왔다. 특히, 강사법 안착을 위해 학문후속세대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강의기회 제공실적과 계획'을 포함하고 배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5월 15일 서울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진행된 'BK21 후속사업의 발전방향 및 대학원 교육의 내실화 방안 토론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U's Line 유스라인 박수연 기자] 내년에 선정되는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두뇌한국 21'(BrainKorea21. BK21) 4단계 사업의 개괄적인 윤곽이 나왔다.

서울대 최해천 교수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BK21 사업 2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내년 9월 시작되는 BK21 4단계 사업의 세부계획 정책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교육부는 8월 시행되는 강사법(개정 고등교육법)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BK21 4단계 사업 선정평가 지표에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강의기회 제공실적과 계획'을 포함하고 배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사업선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과 관계자는 "오는 8월 시행 예정인 강사법 안착을 위해 BK21 사업에 강사 고용 안정 관련 지표를 넣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날 연구진은 대학원 혁신지원을 통한 대학원 체질개선과 대학원 교육 내실화를 통한 혁신인재 집중 육성 등을 4단계 사업의 기본 방향으로 제시했다.

3단계 '미래기반창의인재 양성형', '글로벌인재 양성형', '특화전문인재 양성형'이었던 사업유형은 '미래인재양성형'과 '혁신성장선도인재양성형'으로 개편했다.

'미래인재양성형'은 기존 학문분류체계에서 핵심학문분야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80%를 이공분야에, 20%를 인문사회분야에 지원한다.

'혁신성장선도인재양성형'은 융복합을 기반으로 혁신성장과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4단계 사업은 내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7년간 진행된다.

교육부는 정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11월까지 기본계획 시안 발표와 공청회를 마친 뒤 내년 1∼2월 기본계획을 확정해 공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