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대 최고 K팝스타 BTS. 신드롬과 바람직한 K팝 방향 분석·제시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대중음악 전문기자가 세계적인 K팝스타 BTS의 신드롬 열풍 배경과 바람직한 K팝 방향에 대해 명쾌하게 분석하고 제시한 《방탄소년단과 K팝》이 출간됐다.

대중문화 전문기자로 20년간 현장을 취재를 해 온 서병기 기자(헤럴드경제 선임)는 한국 대중음악, 대중문화의 변곡점마다 현상과 배경, 영향 등을 여러 각도에서 분석한 문화평론적 의미의 출간을 해 와 이번 《방탄소년단과 K팝》 출간이 시사하는 의미는 남다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방탄소년단 신드롬은 어디에서 기인됐고, 왜 방탄소년단에 열광 하는 지, 7명의 멤버들은 어떤 성향의 스타인가까지 가까운 곳에서 관찰한 가장 객관적인 기자 필치로 상세하고 정확하게 담아냈다. 또 방탄소년단을 버닝썬 사태 처럼 아이돌 산업의 어두운 면에 물들지 않게 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고 앞 으로 바람직한 K팝의 방향은 무엇인가 등 제언과 진단, 꼭 필요한 담론의 소재를 모두 담았다.

방탄소년단에 대한 대중음악, 대중문화적 반응은 놀랍다. ‘최단시간 유튜브 1억뷰 기록’ ‘2019 빌보드 뮤직어워드 2관왕’, ‘영국 오피셜 차트와 일본 오리콘차트 1위’를 기록하면서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라는 별칭까지 얻은 방탄소년단을 미국의 한 대학은 강의 과목으로까지 채택해 주목하고 있다.

지금 세계가 방탄소년단을 궁금해 한다. 반세기가 지나도 우리 가슴 속에 남아있는 비틀즈의 명곡들처럼 앨범 이름과 안무, 가사와 앨범 컨셉 같은 문화 콘텐츠로. 아티스트로 우리 곁에 다가온 방탄소년단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일독할 것을 권한다. <성안당 刊 / 336쪽>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