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5월말까지 캠퍼스 혁신파크 선정기준 등이 담긴 기본계획을 마련해 6월말까지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과 지방 대학을 대상으로 사업지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선도사업후보지 대학 2~3곳 최종 선정하고 내년에 산업단지를 지정, 2022년에 준공키로 했다. 사진은 지난 24일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3부처 장관이 업무협약식을 체결하는 모습.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대학내 유휴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는 이른바 ‘캠퍼스 혁신파크’계획이 발표되면서 유휴부지가 존재하는 대학들이 높은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업에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산업입지법)에 따라 서울소재 대학들은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원래 국립대 대상을 하려던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6일 서울소재 S대학 교수는 “지역균형발전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번 사업 도시첨단산업 산학협력사업이 성공하려면 지역균형발전보다 국가성장동력을 제고하자는 쪽에 방점이 찍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준비가 OECD국가중 거의 최하위 수준이라 국가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고 덧붙인다.

서울소재 K대학 교수도 "산학협력은 기업 입장에서 균형발전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먼저 이기 때문에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 입장에서 고려하는 게 우선 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소재 대학들의 이런 우려속에서 교육부 A관계자도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려면 일단 도시 인프라와 정주여건 등이 구축된 지역이 고려되지 않겠냐“면서 ”1만㎡ 이상의 유휴부지가 존재하는 대학이 중점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B관계자는 ”창업보육과 연구지원 중심의 기존 산학협력사업과 달리 이번 혁신파크는 창업부터 기업경영·성장까지 전 과정에 걸친 절차를 지원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서울 권역이 제외되는 상황에서는 대도시 인접 대학이 다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육부 C관계자는 “대상 대학이 교지확보율 기준치를 넘지 못하면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교지확보율이 높다고해서 선정되는 첫 번째 조건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취지에 따르다면 부산대와 경북대, 전남대 등 지방 소재 국립대가 수혜를 볼 것으로 관측했다. 유휴부지가 넓은 대학으로 기준한다면 대구대, 영남대 등 지방사립대와 서울과 인접해 있어 기업성장과 인프라 측면과 물리적 거리가 짧은 경기도 신도시의 대학들도 혁신파크 유치 대상이 높다고 내다봤다.

캠퍼스 혁신파크 선정기준 등이 담긴 기본계획을 마련해 6월말까지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과 지방 대학을 대상으로 사업지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선도사업후보지 대학 2~3곳 최종 선정하고 내년에 산업단지를 지정, 2022년에 준공키로 했다. 한편에서는 수도권 1곳, 거점국립대, 지방사립대 2곳 등으로 편제되는 것도 한 방안이라고 제기하고 있다.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는 지난 24일 서울 용산 상상가에서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건이 우수한 대학 내부나 인근 지역에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캠퍼스 혁신파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