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일반대와 전문대 30개 대학이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에 선정돼 재직자특별전형과 성인학습자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이런 내용으로 28일 ‘2019년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대학내 평생교육 기반을 구축해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수요를 대학으로 끌어오려는 취지로, 성인학습자는 대학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대학은 학령인구감소로 인한 대학재정 압박해소방안으로 채택할 수 있다.

28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올해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을 발표했다. 올해는 일반대학 23개 대학과 전문대학 7개 대학 등 30개 대학이 선정됐다.

일반대학은 경희대·동국대·동덕여대·명지대·부경대·조선대 등이, 전문대는 동의과학대·명지전문대 등이 선정됐다. 이번 지원사업에는 일반대학 38개 대학과 전문대학 9개 대학이 신청해 최종적으로 30개 대학이 선택됐다. 전문대학 평생교육 지원은 올해가 처음이다.

올해 지원금은 총 234억원이다. 지원금은 대학별 평생교육 규모와 운영 방식에 따라 적게는 2억∼3억원, 많게는 12억원 사이에서 차등 배분한다.

참여대학들은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 등으로 성인학습자를 선발한다. 수능 성적 등은 요구하지 않는다. 성인학습자가 원활히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단과대학이나 학부, 학과 차원에서 야간·온라인·주말 수업 등을 운영하게 된다.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하면 정식 학위도 수여한다.

재직자특별전형과 성인학습자전형으로 구분된다. 재직자전형은 마이스터고나 특성화고, 일반고 직업훈련과정을 거쳐 3년 이상 재직 경력을 요구한다. 성인학습자전형은 만 30세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30개 대학을 대상으로 5월부터 착수 컨설팅을 실시하고, 6월에 사업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본격 지원한다. 아울러 선정된 대학은 상호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홍보, K-MOOC 공동 교과목 개발, 우수 사례 발굴·확산 등 대학 평생교육체제를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1년 단위 사업에서 4년(2년+2년) 사업으로 바뀐다. 올해 선정된 대학들은 최대 2022년까지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는 학위과정이 보통 4년간 이뤄지는 점을 고려해, 중장기적인 성과를 관리하고 추진 상황을 지속 점검하기 위해서다.

매년 연차평가를 통해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 해 사업비를 가감 배분하고, 2년차 중간평가 때 성과가 미흡해 평생교육체제 구축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대학은 차기 사업에서 제외한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선취업 후학습이 강조되는 현시점에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는 시대적 요구"라면서 "성인학습자가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겠다"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