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정상화 쉽지 않다"는 전망속 학교단체 대학발전 모색 도모

▲ 22일 경주대·서라벌대 학원법인은 임시이사장을 선출하는 등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크게 실추된 이미지로 학교지원율이 크게 떨어져 정상화가 만만치 않다는 게 대학주변의 전망이다. 그동안 경주대 교수협, 총학생회 등은 "경주대가 최하위 대학평가 성적으로 폐교위기에 처했다"며 “재단과 보직교수는 총사퇴하라”고 촉구해왔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수년째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등 학교운영에 파행을 겪어오던 경주대가 임시이사장을 선출하는 등 학교 정상화수순을 밟아가고 있다.

지난 22일 학교법인 원석학원은 서라벌대학에서 교육부 주관 임시이사회를 열어 노진철 교수(65·경북대 사회학)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하고, 같은 학교법인 소속 경주대, 서라벌대, 신라고에 관한 예산안 심의 등 첫 이사회를 열었다.

이어 24일 경주대 대학본부,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관계자들은 이날 관선이사들에게 학교현황과 기구별 요구사항을 순차적으로 설명했다.

임시이사회에서는 경주대 이사회가 지난해 11월 23일 결정한 이성희 총장 징계의결 기존 법인 이사회 무효, 법인 및 경주대 교원징계위원회 재구성, 2018 회계연도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제출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7일 교육부는 법인 개방이사 엄기홍 교수를 제외한 7명의 이사 승인을 취소했다. 또한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 1월 14일 제154차 심의에서 임시이사 7명을 선임했다.

노진철 교수를 비롯해 김달효 교수(동아대 교육학), 안현효 교수(대구대 일반사회학), 조소영 교수(부산대 법과대), 성상희 변호사, 신소희 회계사, 김병규 경북대 사무국장 등이며 임기는 2년이다.

임시 이사장인 노진철 교수는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독일 빌레펠트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과정을 밟았다. 현재 경북대 노사관계전문가 과정장, 대구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 미래경북전략위원회 부위원장, 풀뿌리시민연대 대표, 권영국 변호사가 경주에 설립한 경북노동인권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전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상임대표,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 등을 역임했다. 세월호 사태,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탈핵운동 등에 자문역할을 해 온 진보성향 인사로 알려져 있다.

이날 임시이사회는 8명 중 엄기홍(경북대) 교수 등 2명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기석 경주대 교수협의회장은 “그동안 거수기 노릇만 하던 이사회에 임시이사 파견이 늦은 감이 있다”며 “그러나 경주대가 정상화되는 방향으로 최대 협조할 방침이며, 구성원들과 대학발전 플랜을 짤 것”이라고 환영했다.

오경욱 서라벌대 교협회장도 성명서를 통해 “이런 상황에서 총장이 2개월간 휴가를 내는 등 무책임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며 “학교정상화와 발전을 위해 구성원들은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시이사회가 열리자 그동안 대학 정상화를 학수고대했던 두 대학 교수협의회와 노동조합은 즉각 환영과 협조의 뜻을 밝혔다.

현재 경주대는 교육부 고위관료 출신 이성희 총장이 업무 수행중이며, 서라벌대는 설립자의 아들 김재홍 총장이 2월 한 달간 휴가를 낸 상태다. 학교규정상 부총장 대행제도가 없는 상황에서 장기 휴가를 낸 설립자 아들 김재홍 총장의 무책임에 비난의 화살이 빗발치고 있다.

2009년 설립자 부인 이순자 씨와 아들 김재홍 씨가 재단이사 및 경주대와 서라벌대 총장을 각각 맡으면서 사학비리 발생의 구조적 문제를 안고 횡령과 학교운영에서의 전횡으로 교수들과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경주대 학교정상화는 만만치 않다는 주변 전망이다. 대학평가에서 오랫동안 학교신뢰와 부정적 이미지가 추락할 때로 추락해 무더기 정원 미달을 보이는 가운데 경주대는 신입생 추가모집에 나섰다. 특히, 직장인과 주부, 다문화 가족 등에 대해서 입학시 수업료 전액면제, 4년간 수업료 50% 면제해주기로 해주는 등 학교 살리기 자구책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