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강서구 마곡단지에 4차산업혁명시싣시대를 선도할 산학연 융합 연구단지를 2024년도에 완공한다.

[U's Line 유스라인 사회팀] 서울시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산학융합형 인력을 육성하는 산·학·연 협력공간 ‘M-융합캠퍼스(가칭)’를 2021년 강서구 마곡에 조성한다.

이 캠퍼스에서 국내외 대학 연구소가 입주해 마곡산업단지내 기업과 협력, 기업-연구소-대학이 참여해 공동으로 R&D를 수행하도록 한다는 게 조성계획이다.

자체 재원으로 연구시설 확보가 어렵거나 연구 여력이 부족한 마곡의 중소·벤처기업에게 연구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인데 석·박사 과정·학점 인증프로그램과 같은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현장형 인재도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M-융합캠퍼스는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부지면적 4495㎡, 연면적 26,000㎡ 규모로 건립된다. 지하 4층~지상 8층에 산·학·연 연구공간, 기술이전센터, 강의실, 실습실, 도서관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건축물 구축계획과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M-융합캠퍼스 조성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입찰 공고한다.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안정적인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상반기 중 정부 출연연구기관 및 국내 대학중 R&D 기반이 우수한 대학을 접촉해 M-융합캠퍼스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M-융합캠퍼스가 조성되면 국내외 150개 기업이 입주한 첨단 연구개발 중심 마곡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수요에 걸맞은 R&D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해 마곡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입주는 향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3월에 서울시와 용역계약 체결 후 6개월간의 사업을 수행한다.

김윤규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장은 “산학연 M-융합캠퍼스 조성사업을 통해 마곡산업단지가 기술은 있지만 자본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지식산업 혁신 기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인재양성 방안 등 산학연 연계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