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장윤선 기자] 한반도 정세 전환 관련 핵심 사안 및 북‧미 정상회담 등에 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경남대학교와 북한대학원대학교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2019년 초빙교수 연찬회를 개최했다고 어제 밝혔다.

박재규 경남대 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연찬회에서 참석자들은 김정은 위원장의 2019년 신년사에 대한 평가를 비롯해 2018년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 북‧중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 전환에 대해 논의한 뒤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주제로 토론했다.

한반도 정세 전환과 관련된 핵심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개선, 이날부터 10일까지 이뤄질 예정인 김정은 위원장의 네 번째 중국 방문 배경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연찬회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된 「9월 평양 공동선언」 및 「판문점 선언 군사 분야 이행합의서(9.19 군사합의)」의 이행 경과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에 관해 설명했다.

서주석 차관은 지금까지 이뤄진 「9.19 군사합의」 이행을 통해 남북한 간 군사적 신뢰 구축이 상당한 수준에서 진전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향후 「9.19 군사합의」를 지속적으로 이행함으로써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찬회에는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 이주영 국회 부의장, 강인덕‧정세현‧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손주환 전 공보처 장관, 이대순 한마학원 이사장, 김선향 북한대학원대 이사장, 황진하‧송영선‧안홍준 전 의원 등 경남대와 북한대학원대 초빙교수 및 교수 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