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영상학과 남자 교수중 李·崔 교수도 징계

▲ 연극영상학과 남자 교수 전원의 성추행, 성희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명지전문대가 박중현 교수를 비롯해 2명의 교수에 징계를 내린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

[U's Line 유스라인 대학팀]학과 사무실을 개조해 ‘사설 안마방’식으로 사용하며 학생들을 불러 안마를 시키는 등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일삼은 박중현(56) 명지전문대 前 연극영상학과장이 파면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미투(Me too)가 확산되는 분위기에 있던 당시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의 남자 교수들의 집단 성추행·성희롱이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회식자리에서 여학생을 포옹하고 토닥였던 것으로 조사된 이영택(59) 교수는 징계위에서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아 현재 학교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 택시에서 지인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은 최용민(65) 교수는 미투 폭로가 터진 지난 2월 학교 측에 사표를 낸 상태다.

16일 명지전문대 측은 지난 8월 열린 교수 징계위원회에서 박 교수에게 파면 처분이 내렸다. 경찰·교육부는 학과장이던 박 교수는 연극영상학과 사무실을 개조해 ‘사설 안마방’으로 사용하며 학생들을 불러 안마를 시키는 등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일삼은 것으로 조사됐다. 박 교수는 안마를 받으면서 "허벅지에 살이 너무 많다" 등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도 드러났다.

학생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하고 박 교수의 안마 지시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등 방조한 혐의를 받는 강사 1명과 조교 1명은 학교 측에서 재계약을 하지 않아 현재는 이미 학교를 떠난 상태다.

그러나 박 교수는 "파면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재심(再審)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지전문대 내규에 따르면 교원이 징계처분에 불복하는 경우,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이달 중 재심 최종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명지전문대 관계자는 "파면되면 향후 5년간 다른 학교에 교수로 임용될 수 없고 퇴직금에도 불이익이 있다"면서 "박 교수가 재심을 통해 징계 수위를 낮추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권경희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학과장은 "비정상이 정상으로 가는 단계"라며 "학생들이 언제든지 고민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담당을 지정한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안성수 명지전문대 교무처장은 "이런 일이 없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만들었고 연극영상학과 학생들을 직접 만나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연극영상학과 학생들로부터 ‘박 교수의 처벌을 원한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의 성추행은 지난 3월 조선일보 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당시 연극영상학과 학과장이던 박 교수에 대해 학생들은 "우리는 그 사람의 전담안마사였다", "어느 한 나라의 왕을 모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폭로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