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지역발전과 고등교육의 역할' 대구·경북권 경청회

▲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대구·경북권 경청회가 7일 경북대학교에서 '지역발전과 고등교육의 역할 : 지역에서 대학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남성희 대구보건전문대학 총장이 지정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 : 매일신문>

[U's Line 유스라인 대학팀]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대구·경북권 경청회가 7일 경북대학교에서 '지역발전과 고등교육의 역할 - 지역에서 대학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로 인해 대학평가 체계 바뀌어야 한다는 요구가 쏟아졌다. 1부에서는 장수명 고등교육전문위원장이 ‘균형발전을 위한 고등교육의 역할-대학의 과제와 역할’을 주제로 기조발제 하고, 김영하 고등교육전문위원의 ‘데이터로 본 대구·경북지역 고등교육생태계’와 김규원 경북대 교수의 ‘지역과 대학이 연계된 지역대학 발전방향’ 발제가 이어졌다. 


남성희 대구보건전문대 총장은 "대학은 설립목적과 정체성에 따라 지원이 달라져야 한다. 현재 많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자기역할에 충실하려고 하기보다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일에 몰두한다. 그런데 그 재정지원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이지 않다"며 "일반대학, 전문대학 등 설립목적에 따라 그에 맞는 지표로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대학의 역할을 제대로 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지역순회 경청회 일정

대학 폐교가 사회적 문제로 커지기 전에 정부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요청도 있었다.

우남규 한국사학진흥재단 대학구조개혁팀장은 "폐교 대학 증가는 불편한 미래가 아닌 불가피한 현실임을 직시해야 한다. 교직원 실직, 체불임금, 지역경제 침체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라며 "교육부와 사학진흥재단은 폐교 관리 법령과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가교육회의에서도 국가적, 사회적 부담으로 커지기 전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간 협력에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대학평가 기준을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동근 영남대 기획처장은 "개별 대학의 순서를 매기고 경쟁을 시키는 현재의 평가 기준은 문제가 많다. 평가체계가 대학간 협력과 지역상생을 추구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학 간 자원공유에 방해 된다"며 "지역 대학들이 협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며, 예산도 수도권과 지방을 나누어 배정해야 지역 대학이 설 자리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 경청회에 이어 네 번째로 열린 이번 경청회는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가 대학의 질적 성장을 함께 고민하고 지방대학이 국가 및 지역사회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이번 경청회를 통해 수렴된 현장의견은 국가교육회의에서 준비중인 고등교육 비전 및 중장기 교육개혁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