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구성원들, "차기 총장 선출서 평교수, 직원, 학생참여" 촉구

▲ 24일 서울대에서 교수와 민주동문회 등이 총장선출 실패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추천위원회와 이사회의 책임과 차후 총장선출 과정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U's Line 유스라인 곽다움 기자]서울대 총장 최종후보로 선출된 강대희 의과대학 교수의 과거 여기자 성희롱성 발언, 여교수 성추행, 논문 이중게재 등 표절시비 전력이 논란이 되면서 최종후보직에서 사퇴하자 서울대 구성원들이 총장추천위원회 위원장과 이사장은 검증 실패책임에 따른 사퇴와 차기총장 선출과정에서 평교수와 직원, 학생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대의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모임, 서울대 민주동문회, 전국대학노조 서울대지부 등은 24일 오전 11시 서울대 관악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서울대 총장 선출과정에서 불거진 문제들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에서 교수 일동은 “서울대 구성원이라면 부끄러움으로 얼굴을 들지 못하게 하는 사태가 총장 선출과 그 수습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후보자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서울대 운영체제의 문제와 검증기구의 무책임한 태도가 빚어낸 결과"라고 말했다.

또 "학내구성원 사이에 이번 일이 서울대의 위기를 드러내는 심각한 사건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사태를 초래한 관계자들은 유감 표명에 그칠 것이 아니라 책임지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교수들은 ▲총추위원장과 이사장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할 것 ▲총장 직무대행은 평의원회, 교수협의회는 물론이고 학생대표, 직원대표, 여교수회, 민교협을 포함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할 것 ▲비상대책위원회는 평교수는 물론이고 학생, 직원 등 학내 구성원들로부터 분출하는 비판과 성찰의 목소리를 골고루 수렴하는 노력을 즉시 시작할 것 ▲교수협의회는 즉각 임시총회를 소집해 이 중대 사태를 논의할 것 등을 촉구했다.

서울대 민주동문회도 "총장 최종후보자 성희롱 전력은 서울대 졸업생으로서 부끄러움과 참담함을 느끼게 한다"며 "서울대의 명예를 실추시킨 총장추천위원회와 이사회가 책임있게 대처하지 않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차기총장 선출과정에서는 학생과 교직원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고 같은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총장 선출절차를 새로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대학노조 측은 "총장 선출과정에 2000여명이 넘는 서울대 비정규직원들의 참여도 보장돼야 한다"며 "그 시작은 후임 총장 선출과정에 비정규직원들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대 이사회는 지난 23일 교수, 학생, 직원들의 메일로 보낸 사과문에서 “총장 후보자가 도덕성 문제로 사퇴한 것에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총장 후보들에게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이사회는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했고 강 후보자 사안을 포함한 검증결과를 이사들에게 보고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사회 투표결과 지금의 사태가 초래된 것은 송구스럽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