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영 수원대교수협의회 공동대표<사진>가 2일 대검찰청에서 수원대 비리관련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제공 : 수원대교수협>

[U's Line 김하늬 기자]수원대교수협의회가 4년간 네 차례 고발과 수사의뢰가 진행됐음에도 검찰은 수원대 이인수 전 총장에 대해 압수수색이 없었던 점과 증거인멸과 도주우려가 큰 상황에도 구속수사를 하지 않는 것은 ‘전형적인 봐주기’ 수사라며 서울 대검찰청앞에서 이 대학 교수협의회 대표 등이 1인 시위를 벌였다.

3일 수원대교수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말 교육부 사학혁신추진단이 수원대 실태조사를 한 결과 110억원 배임 및 횡령 혐의로 이인수 전 총장을 검찰에 수사의뢰와 학교법인 이사진 7명의 임원취임승인 취소하는 조치를 취했고, 최근에는 이 전 총장이 지난 2008년부터 최근까지 27억여 원 교비횡령을 했다는 고발장을 교협 등과 시민단체 등이 지난달 21일 검찰에 제출했지만 늑장수사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협은 “학생들 등록금을 자신의 개인 모임회비, 항공료 등 사적 용도로 27억원을 지출한 것은 명백한 범죄행위”며 “이 전 총장으로 인해 더 이상 수원대 학생·교원 등 구성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인 시위에 나온 이원영 수원대교수협 공동대표는 “수원대 비리를 바로 잡는 일은 한국의 사학문제 해결 상징과도 같다. 그동안 지난 정권 비호아래 수원대 비리는 축소되고, 법망을 빠져나갔다”며 “비리사학으로 학교명예가 실추돼 졸업생까지 벌써 수만 명 학생들이 그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검찰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이 전 총장을 구속수사해 수원대 비리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원대교수협의회는 2∼3일 대검찰청 1인 시위에 이어 4일에는 청와대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